전기스쿠터 모델 개발, 이룬차 전용 솔루션 적용
빅테이터 통한 고객관리 활용 계획

이태권 바로고 대표(왼쪽)와 원성역 KR모터스 이사회 의장이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바로고)
이태권 바로고 대표(왼쪽)와 원성역 KR모터스 이사회 의장이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바로고)

근거리 물류 IT플랫폼 '바로고'와 이륜차 제조기업 'KR모터스'가 신규 합작법인 '무빙'을 설립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무빙을 통해 IT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먼저 무빙은 전기모터 기반 전기 스쿠터(EV) 모델 개발에 착수한다. 이후 해당 모델에 원격제어, 차량·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주행 정보, 안전운행 어시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륜차 전용 솔루션을 적용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륜차 전용 솔루션을 통해 수집된 빅테이터는 향후 라이더 이륜차 보험, 라이더 금융상품, 충전 스테이션, 커넥티드 고객관리 등의 영역에서 활용한다.

원성역 KR모터스 이사회 의장은 "각자 영역에서 독보적인 장점을 보유한 만큼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모빌리티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KR모터스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로고 관계자는 "이 사업에는 기존 킥보드 대여와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를 공유하는 플랫폼에서 한단계 발전된 내용이 담겼다"며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얻는 빅 데이터와 바로고만의 근거리 물류 노하우를 접목해 라스트 마일 생태계를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양사는 지난 7월 '모빌리티 생태계 발전을 위한 플랫폼사업 추진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