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19.3% 증액해 투입
철도안전강화를 위한 예산 1.5배 ↑

국토부는 내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철도망 확충과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해 철도국에 6조3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국토교통부는 철도망 확충을 통한 지역균형발전과 철도안전기반 조성을 위해 2020년도 철도 예산안을 6조3000억원 편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올해 5조3000억원 대비 19.3% 증가한 액수다.

철도국 내년 예산안은 고속·일반 철도 등 6개 분야 총 6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된다. 이 중 철도부문 5개 분야 예산은 건설공사 설계, 착수 및 본격 추진, 안전 강화 등을 위한 필수 소요를 반영해 증액 편성했다.

특히 노후화 된 철도시설 개량, 부족한 안전·편의시설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철도안전 분야 예산을 올해 대비 49.6% 늘어난 1조5501억원으로 편성했다. 국토부는 시설 노후화로 각종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서울과 부산 도시철도 노후 시설물 개량 지원을 확대(414억원→566억원)하고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노후 철도역사(282억원) 개량도 지원한다.

국토부는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장애 발생 시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IoT 기반 원격제어, 센서 등을 활용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철도 이용객 안전을 위한 스크린도어 등 승강장 안전시설(924억), 건널목 안전설비(75억), 선로 무단횡단 사고 예방을 위한 방호울타리(360억)설치 등 생활안전시설 확충에도 지원할 방침이다.

GTX-A,B,C 및 신안산선 노선도(사진-국토교통부)
GTX-A,B,C 및 신안산선 노선도(사진-국토교통부)

아울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9개 사업을 신규로 설정해 775억원을 편성했으며 2020년에는 익산~대야 복선전철 등 5개 노선을 개통할 계획이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광역급행청도(GTX) 및 신안산성 등 광역철도 건설사업에도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당초 3650억에서 4405억원으로 증액해 편성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철도국 내년 예산은 우선 국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철도안전 사고를 선제적 예방하기 위해 노후시설 개량, 생활SOC 확충 등 철도안전에 투자했으며 예타면제사업, GTX 등 철도네트워크 확충을 위한 예산도 적정 소요를 반영했다"며 "철도투자 확대가 대외경제 불확실성, 수출·투자 부진 등 우리 경제의 하방 리스크를 완화하는데 기여하고 나아가 경제 활력 제고에 일조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