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5회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IPAF)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5회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 대표회담 및 국제회의'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깡통 펀드' 논란으로 도마에 오른 해외 자산 금리 연계 DLF(파생경합펀드)와 관련해 당국의 중간 검사 결과가 내달 2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후 내달 말께에는 이 사태에 대한 제도개선 방향도 나올 예정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 대표회담 및 국제회의'에 참석,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은 위원장은 "다음달 2일에 (조사결과가) 나온다"면서 "(중간보고에) 몇 퍼센트 손실이 발생했는지, 그 사이에 불완전 판매가 있었는지, 더 나아가 준법 감시 시스템까지 작동했는지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이 알아서 조사하라고 했고, 제도개선은 금융위랑 협의하기로 했다"면서 "(의견 수렴 등)시간이 걸려서 10월말에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DLF 같은 초고위험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은 위원장은 "DLS와 같은 상품을 은행이 파는 게 문제인지 은행 시스템이 이같은 것들을 잘 걸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게 문제인지 등을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은행에서 투자상품 판매 등) 완전 폐지를 하면 문제가 안 되겠지만, 진보나 전진이라는 측면에서 보완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면서 "이 문제는 누구도 정답이 없다. 금융위 내부에서도 생각이 다를 수 있고, 금감원도 여러 사람의 생각이 다를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DLF는 독일 국채 금리와 미국과 영국의 이자율스와프(CMS) 금리에 연계된 DLS(파생결합증권)을 편입한 펀드다.

DLS는 독일 국채 등 기초자산의 금리에 연계돼 수익률이 결정되는 구조로 설계됐으며, 수익률 상한이 3~5%에 불과하지만 손해율은 100%인 초고위험상품이다.

자본시장법은 이 DLS를 투자성향이 공격투자형인 고객에게 판매토록 정하고 있지만, 하나은행 등이 이 상품을 판매할 때 '원금 전부를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는 피해 투자자들의 증언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