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미광고국(NAD)에 비방 광고 중단 조치 요청
LG 측 "해외 OLED 명칭 사용 문제없다 주장은 광고 심의에 관한 것"

삼성전자는 미국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QLED 명칭' 사용에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미국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QLED 명칭' 사용에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LG전자가 삼성 QLED TV 광고에 대해 '허위·과장'이라고 주장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것에 대해 삼성 측은 해외 주요 국가에서 'QLED 명칭' 사용에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등 해외 주요 국가에서 'QLED 명칭' 사용에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삼성에 따르면 2017년 7월 호주 광고심의기구(ACB)는 '전기발광을 의미하는 QLED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소비자 혼선을 일으키는 허위 광고'라는 타사 주장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 뒤 이를 '기각'했다. 당시 삼성은 "퀀텀닷 기술에는 '광발광(Photo-Luminescent QD)'과 '전기발광' 등 2가지 방식이 있으며, 업계와 시장에서는 전기발광 방식만 QLED라는 명확한 정의가 없다"고 주장했는데 ACB가 이를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또한 같은 해 10월 영국에서는 광고표준기구(ASA)가 소비자 제보를 근거로 QLED 명칭 사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는데, 역시 삼성 측에 유리한 판단이 나왔다. ASA는 "신기술인 QLED의 용어를 알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삼성 QLED가 전기발광 방식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다"며 "퀀텀닷 기술이 100% 컬러볼륨을 구현하는 등 기존 TV와 비교해 우위에 있으므로 QLED 명칭을 사용하는 데 소비자 오인 우려가 없다"는 취지로 판정했다.

삼성전자는 아울러 지난 2017년 미국에서 한 경쟁업체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삼성 QLED는 일반적인 LED TV일 뿐이며, QLED 명칭은 소비자 오인을 유도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자 전미광고국(NAD)에 '비방 광고 중단 조치'를 요청했고 받아들여졌다고 소개했다.

회사 관계자는 "QLED라는 명칭은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는데,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LG전자 측은 "디스플레이 업계 뿐 아니라 한국 특허청도 작년 말 QLED라는 기술용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의미한다"며 "해외에서 QLED 명칭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은 주로 광고 심의에 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별개의 사례를 끌어들여 논점을 흐리지 말고 공정위 조사에 성실히 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