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 모델 장성규, "테라 짱" 타사 제품 발언
논란 일자 모델 중단?…'#저세상갑질' 해시태그까지

오비맥주가 방송인 장성규에게 갑질을 행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경쟁사인 하이트진로 맥주 신제품 테라가 급속도로 질주하고 있는 가운데, 오비맥주가 악재를 만나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장성규 인스타그램
(사진-장성규 인스타그램)

"맥주는 테라가 짱" 한마디에 논란 시작

방송인 장성규가 카스 맥주 광고모델에 박탈됐다고 SNS에 자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워크맨'에서 타사 맥주를 추천한 것이 논란이 됐다.

장성규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약속한 6시에 업로드 했다가 바로 내리고 4시간 지연이 있었던 점에 대해 출연자로서 심심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날 유튜브 채널 '워크맨' 업로드가 늦어진 부분에 대해 사과했다.

장성규는 "잡것(유튜브 채널 '워크맨' 구독자)들의 알 권리를 위해 편집된 장면도 함께 올린다"며 "해당 장면에 불편을 표한 카스 광고주께도 사죄 드린다. 그 대가로 카스 모델은 안 하겠다"고 밝혔다.

공개된 영상에는 장성규가 호프집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냉장고에 카스 맥주를 채워 넣으면서 "맥주는 테라가 짱인 것 같다"며 타사 제품을 홍보하는 발언을 한 것이다.

특히 해당영상과 함께, 장성규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서 '#저세상갑질'이라고 덧붙이며 카스측에 대한 불편한 속내도 내비쳤다. 또 장성규는 한 네티즌이 "그냥 개그 멘트로 들렸는데"라는 댓글을 달자 "내 말이"라고 다시 댓글을 달기도 했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삭제됐다. 이에 네티즌들은 장성규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대해 갑론을박을 펼쳤다. 광고 모델이 타사 제품을 방송에서 강조한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의견이다.

반대로 장성규의 카스 광고가 아직 나온 적도 없으며 오비맥주 측이 장성규를 모델로 발탁했다는 공식 발표도 나온 적이 없어, 단발성 계약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도 했다. 그렇다면 오비맥주의 요구는 과도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오비맥주 관계자는 "(장성규와) 카스 디지털 광고 영상을 찍는 논의를 하고 있었다"며 "상충되는 부분이 있으니 자제해줬으면 좋겠다고 했지, (워크맨) 방송을 내려달라고 이야기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잘 해결하려고 다시 논의하는 단계고 결론은 나지 않았다"며 장성규와 계약이 파기되지 않았음을 분명히했다.

한편 오비맥주는 경쟁사 제품인 테라보다 점유율이 낮은 상황이다. 메리츠종금증권이 지난달 16일 발표한 서울 주요 지역 식당 맥주 설문조사 결과, 테라가 61%로 카스(39%)보다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오비맥주는 노동조합의 파업과 매각설 등의 사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