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평화 구축으로 세계 평화에 기여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세종대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 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홍익인간의 이념을 구현하고 이화세계를 실현하려면 경제발전과 민주주의, 포용, 화합, 평화를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홍익인간의 이념을 구현하고 이화세계를 실현하려면 경제발전과 민주주의, 포용, 화합, 평화를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대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 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우리는 많은 것을 성취했지만 국조 단군의 꿈을 완성한 것은 아니다"며 "세계적 수준의 경제발전을 달성했지만 여기서 멈출 수 없고 경제, 문화, 정치적으로 더 발전해 후손과 세계 인류를 더 이롭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우리는 세계가 주목하는 민주주의를 실현했지만 도전도 만만치 않다"며 "모든 영역에서 민주와 법치를 확립하는 것이 이치로 세상을 다스리는 길"이라고 해석했다.

이 총리는 포용과 사회 안전망을 강조했다. 그는 "어느 누구도 사회 보호에서 배제되지 않는 포용국가를 구현해 가야 한다"며 "약자를 더 보호하고 안전망을 더 확충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와 너를 가르는 벽을 허물고 서로 관용해야 하며, 모든 영역에서 대립의 뿌리를 뽑아 갈등을 줄이고 화합을 키워야 이치가 세워진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남북한 사이의 평화을 구축해 세계 평화에 이바지 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남북한의 적대를 끝내고 평화를 확보해야 한다"며 "국민의 마음을 모아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며 세계 평화에도 이롭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