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에 답변
윤 원장 "주로 업무 설명 차원에서 만나"

김주형 기자 = 8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8일 오전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이 민정수석일 당시 3번 만났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8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세 번쯤 만났다"고 답했다.

성 의원은 '경제수석이 아닌 민정수석에게 금융 관련해 보고할 게 무엇이 있느냐'고 물었고, 윤 원장은 "기본적인 업무 설명이 필요했다"며 "그냥 관행으로 알고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금감원이) 감독을 너무 '빡세게' 해서 조금 시끄럽다고 하면 그걸 설명하기도 했다"며 "주기적으로까지 만나거나 업무 보고를 한 것은 아니지만 (어떤 건으로 만난 것인지는)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금감원장이 민정수석을 만난 것은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질문이 이어지자 "제가 못 만날 것은 없지 않으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윤 원장은 "저희 감독 업무의 어떤 기조에 관한 부분 또 반부패 관련된 부분들과 관련해서 간단하게 비서관도 만난 적이 있고, 수석도 만난 적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에 같은 당 김성원 의원은 "질의응답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방문 당시 일정 조율에 관여한 금감원장 비서실장의 국감 출석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