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행 항공권 발권 건수 78% 대폭 감소
연말까지 동남아 여행지 수요 증가 이어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상품 불매운동 등의 여파로 일본 여행 수요가 크게 감소한 반면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지역이 대체 여행지로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전자상거래 업체 티몬이 8월부터 9월까지 항공권 예약 추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기간 일본행 항공권 발권 건수는 지난해 동기 대비 약 7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으로 가는 뱃길 또한 마찬가지다. 한국인 관광객이 다수를 차지하는 대마도의 경우 페리 승선권 매출이 같은기간 92% 대폭 하락했다

수요가 대폭 감소한 일본 여행의 빈자리는 대만, 태국, 괌 등의 동남아 지역이 메꾼 것으로 나타났다. 티몬의 올해 8~9월 항공권 예약 매출 비중에서 동남아가 39%로 1위를 차지했다. 반면 일본은 3%를 차지한데 그쳤다.

같은기간 발권 순위에서도 1~5위를 다낭과 방콕·괌·타이베이·세부 등 동남아 지역이 모두 차지했다. 지난해 예약 발권순위 상위권을 모두 일본 주요도시가 차지했던 것과 대조되는 양상이다.

특히 10위권 밖이던 타이베이는 지난해 대비 다섯 계단, 괌은 네 계단 상승했다. 비교적 비행시간과 여행 환경이 비슷해 일본의 대체 여행지로 떠오르는 것으로 해석된다.

동남아 여행지는 연말에도 꾸준히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2월에 출발하는 항공권 예약을 분석한 결과 하와이 호놀룰루와 방콕·괌·다낭·타이베이가 상위권에 올랐다. 최소 4일의 휴가가 보장된 내년 설 연휴(1월 말) 기간도 괌과 방콕·다낭·호놀룰루·타이베이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

이진원 티몬 대표는 "일본여행 보이콧 움직임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면서 대만 및 동남아 휴양지 등이 대체 여행지로 급부상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