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표로 22~24일 방일…아베와 회동 여부 주목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해 9월 11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일 양자회담에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9월 11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일 양자회담에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에 참석한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와 한국 정부의 대응으로 한일 관계가 얼어붙어 있는 가운데 이 총리가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얘기를 나눌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경색된 한일관계에 대화의 물꼬를 이 총리가 터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벌써부터 한층 고조되고 있다.

국무총리실은 13일 이 총리가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22일부터 24일까지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22일에는 즉위식과 궁정연회 23일에는 아베 총리 주최 연회에 참석하고 일본 정계 및 재계 주요인사 면담, 동포 대표 초청 간담회 일정 등을 가질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즉위식 참석도 그 가능성을 열어 뒀지만 일본이 뚜렷한 반응을 나타내지 않아 최종적으로 이 총리 방문으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 총리의 즉위식 참석일정을 13일 통보하고 아베 총리 등 주요인사와의 면담일정을 조율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개별 만남 성사에 여론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이 총리의 방문으로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이 이뤄지면 한국 대법원의 일제 전범기업 배상 판결 이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한일 최고위급 대화가 성사된다. 이를 통해 한일관계의 경색 국면이 다소 해소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이 총리가 아베 총리에게 한일 관계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지소미아 종료 등 양국 간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가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