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1년 '무역 플랫폼' 구축…수출 전 과정 디지털화
정부, 2021년 '무역 플랫폼' 구축…수출 전 과정 디지털화
  • 민다예 기자
  • 승인 2019.10.1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비용 90%이상 절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 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 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021년까지 조달부터 통관 물류 결제에 이르는 무역거래 전 과정을 디지털화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 4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디지털 무역 기반구축 방안'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정부의 수출구조 혁신 방안의 일환이다.

정부의 이번 대책 핵심 골자는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이용해 무역업체의 거래비용 축소을 축소하고 전자상거래 수출 등을 촉진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90%이상을 절감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책의 핵심 내용은 7대 과제로 나눠진다. 우선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한 수출지원 서비스 혁신으로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해외 진출 정보를 모은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를 구축한다.

또한 수출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유망 시장 추천, 시장별 특화정보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이어 무역금융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오는 12월부터 외국환은행과 유관단체,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등이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개시한다.

현재는 수출기업이 수출채권을 외국환은행에 매입시 온라인(14%) 또는 오프라인(86%)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내년 7월부터는 온라인매입만 가능하게 돼 수출채권 매입은행간 중복매입이나 초과매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수출신용보증 서비스를 온라인화 하는 '디지털 수출 신용보증 서비스'를 도입하고 온라인 전용 상품을 개발해 3無(無방문, 無서류, 無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구축하고 플랫폼 수출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무역을 선도한다.

또한 쉽고 편리한 무역업무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계약, 통관, 물류 수출 전 과정에 걸친 거래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의 영업비밀을 제외한 무역거래 데이터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무역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디지털 무역 플랫폼의 글로벌 확산과 표준 선점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수출하고 정부 간 협력 업무협약(MOU), 컨설팅, 설명회 등을 추진해 추가 수요를 발굴한다.

동시에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통상 규범에 적극 대응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전자상거래 협상과 연계해 자유무역협정(FTA) 등 국제규범에도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내년중으로 소재·부품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바이코리아(코트라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도 강화한다. 업종별·테마별 전문몰을 선정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쇼핑몰로 성장하도록 70개사에 40억원을 투입해 마케팅을 돕고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해 한류와 결합한 글로벌 전문몰 후보 기업을 지원한다.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소량·다품종 위주 전자상거래 특성을 고려해 간이신고와 목록 제출로 이원화된 전자상거래 수출 신고를 전용 신고 서식으로 일원화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무역 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마련했다"며 "새롭게 구축되는 디지털 무역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이 불확실한 무역환경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범부처적 지원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