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페이스(Unicorn-Space) BIFC' 개소식에 참석해 발언
"자본력 부족한 소규모 기업에 금융업 진입·성장 돕는 스몰 라이선스 제도 도입"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핀테크 규제를 빠르게 개선하고, 국내 핀테크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도록 금융 분야의 신(新)남방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4일 오후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유-스페이스(Unicorn-Space) BIFC' 개소식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유-스페이스는 국내 최초로 지방자치단체(부산)와 지방은행(BNK금융그룹)이 공동 조성한 핀테크 기업 성장지원 공간이다.

은 위원장은 "해외에서는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는 등장하기 어려운 핀테크 서비스가 있다면 규제를 빠르게 개선하겠다"며 "핀테크 랩(lab)과 업체를 방문해 현장 밀착형으로 규제를 발굴·정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금융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독과점 구조를 깨기 위해 선진국에서도 운영하고 있는 제도인 스몰 라이선스(소규모 인허가)를 도입하겠다고 은 위원장은 말했다. 

그는 "자본력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이라도 금융업에 빠르게 진입해 성장할 수 있도록 스몰 라이선스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신용정보법 개정, 오픈뱅킹 시스템 구축 등 금융결제망 개방, P2P법 법제화 등을 통해 시장 자율적인 핀테크 혁신이 가능한 인프라를 만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 핀테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금융 분야 신남방정책을 마련하고 신용정보, 결제 인프라 수출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