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외국인만 경기장서 관람, 외신 기자들 전무해
FIFA 회장, "앞으로도 다른 나라에 긍정 영향 미칠 수 있도록"

FIFA는 지난 15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북한 인판티노 회장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FIFA는 지난 15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북한 인판티노 회장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계와 관중 없이 치러진 한국과 북한의 축구 대표팀 경기를 지켜본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실망감을 드러냈다.

FIFA는 지난 15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북한 인판티노 회장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우리 축구대표팀은 이날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과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H조 3차전 원정경기를 해 0-0으로 비겼다. 우리 선수단이 북한에서 경기하기는 1990년 통일 축구대회 이후 29년 만이며 월드컵 예선으로 남북이 평양에서 대결하기는 처음이다.

인판티노 회장도 이 경기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전세기를 이용해 평양에 방문, 현장에서 대결을 지켜봤다. 그러나 경기장 관람석이 텅빈 가운데 경기가 열렸다. 북한은 선수단을 제외하고 우리 측 취재진과 응원단의 방북을 허용하지 않았다. 당초 5만석인 김일성경기장 관중석에 북한 응원단 4만명이 올 것으로 예상됐으나 북한 관중도 전혀 없었다.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대사관 직원들로 보이는 일부 외국인들만 경기장에서 관람을 하고 외신 기자들도 전무했다.

이날 인판티노 회장은 경기 생중계와 비자 발급, 해외 언론의 접근 문제도 놀라웠다고 말했다. 북한 축구협회에 이와 관련한 문제제기를 했다는 점도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가장 중요하지만 한순간에 우리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하다"며 "앞으로도 축구가 북한과 세계 다른 나라들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