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하도급거래 서면실태조사 부실 지적한 바 있어
공정위 하도급 문제점, 통계청 KDI와 실무회의 거쳐

16일 공정위는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의 내실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 재설계를 비롯한 전반적인 개선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16일 공정위는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의 내실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 재설계를 비롯한 전반적인 개선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 내용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16일 공정위는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의 내실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 재설계를 비롯한 전반적인 개선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공정위의 '하도급거래 서면실태조사'의 부실이 지적된 바 있다. 지적 사안은 원청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수급사업자 표본 문제와 수급사업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아 원청의 법위반에 대해 무응답할 경우 이를 반영하지 않는 통계처리, 도급단계별 분석이 불가능한 설문설계 등이다.

현재 공정위는 문제점을 일부 인지하는 등 통계청, KDI(한국개발연구원)과의 실무회의를 거쳤다. 1999년 도입한 하도급 서면실태조사는 제조·건설·용역 업종 원사업자와 하도급업체를 대상으로 조사 중이다.

공정위의 개선안은 ▲수급사업자 누락 여부 확인을 위해 수급사업자 명부를 제출한 원사업자의 선별적 현장조사 ▲통계청 컨설팅을 바탕으로 조사 대상자 중심의 조사표 개발(수급사업자의 사업자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 ▲도급 단계별 거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존 설문 항목 재검토와 하도급 거래의 특성이 충분히 드러나도록 설문 순서 항목 재설계 등이다.

아울러 공정위는 통계청과 합의해 2020년 국가통계 승인을 신청키로 했다. 통계청이 주관하는 신규통계개발사업에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 사업이 선정될 경우 정확한 설문이 이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