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동 단위' 넘어 '단지 단위' 적용 거론한 상태
강남구·개포동·개포주공 1·4단지 등 상한제 적용 제외 전망

지난 19일 부동산114는 10월 넷째 주, 전국 17개 단지에서 1만2219가구(총가구수 기준)가 분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9일 부동산114는 10월 넷째 주, 전국 17개 단지에서 1만2219가구(총가구수 기준)가 분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선정 지역은 어디가 될 지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일 부동산114는 10월 넷째 주, 전국 17개 단지에서 1만2219가구(총가구수 기준)가 분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일 분양가 상한제 확대안의 일부 수정 내용을 밝히며 투기과열지구 등 기존에 알려진 조건 외에도 '일반 분양 예정 물량이 많은 지역', '분양가 관리를 회피하기 위한 후분양 단지가 확인되는 지역' 등 추가 조건에 대해 설명했다.

앞서 지난 7일 청와대는 '동 단위'를 넘어서 '단지 단위' 적용까지 거론한 상태다. 결국 이른바 '강남 4구'와 '마‧용‧성' 등 서울 시내 주요 재건축‧재개발 단지들이 모두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부동산114 리서치팀 관계자는 "단지 단위까지 앞서 짚긴 어렵겠지만, 강동구를 포함한 강남구‧송파구‧서초구 등 소위 '강남 4구'에서 진행 중인 재건축 단지는 거의 모두 상한제 적용지로 가능하다"며 "정부가 이상 거래 단속에 나선 마포구‧용산구‧성동구 역시 '요주의 동네'일 것"이라고 전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5388가구 규모의 서초구 반포동 주공1단지, 630가구의 강남구 대치동 쌍용1차 등은 적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단지 가운데 하나다. 후분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서초구 신반포15차, 송파구 잠실 미성‧크로바 등도 마찬가지다.

다만 당국의 '숨 고르기'에 따라 가까스로 상한제를 피한 곳도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일반분양 예정 물량이 4787가구에 달하는 강동구 둔촌주공이나 각각 1216가구와 274가구의 강남구·개포동·개포주공1·4단지 등은 조만간 입주자 모집 공고까지 가능해 상한제 적용에서 제외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지난 1일 발표에서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건축 단지가 6개월 안에 입주자 모집공고를 신청하면 분양가 상한제 적용에서 제외된다는 요건을 새로 적용했기 때문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서울 등은 언제 상한제 지역이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지만 일단 상한제 지역에서 제외되면 안도감에 집값, 재개발 지분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크다"며 "공급 축소에 대한 우려로 핀센 지정을 공언한 정부의 입장에서 적용 범위를 놓고 고민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