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유니클로 불매운동 끝날 시, 중소매장 문제 발생"
"유니클로, 대기업 계열사로 사업조정점포 해당"

(사진-연합뉴스)

위안부 피해자 조롱 논란에 휘말린 유니클로 광고가 국정감사에서도 비난을 맞았다. 여야 의원들은 물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장관은 유니클로에 대해 상생법 상 사업조정 대상 점포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업조정 제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 정부가 중재하는 자율합의 제도로,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정부가 대기업의 사업확장과 생산품목 및 수량 축소 등을 권고한다.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종합감사에서 "부산에서 유니클로 때문에 복잡한 문제가 생기고 있다"며 "해당 유니클로 주변 전통시장에 2000여개 중소 의류매장이 있는데 불매운동이 끝나고 잘 팔리기 시작하면 2000여개 중소매장에 문제가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그래서 유니클로를 사업조정 대상에 포함시켜야 된다고 보는데 검토했느냐"고 질의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장관(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장관(사진-연합뉴스)

이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사업조정점포에 유니클로가 해당할 수 있다"며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FRL코리아라는 곳이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의 계열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다만 사업조정 대상이 될 경우에도 실효성이 별로 없다는 얘기가 많다"며 "중기부 장관이 할 수 있는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3년 이내 기간 조정해서 연기한다거나 생산시설을 축소할 수 있다"며 "이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유니클로는 최근 선보인 광고에서 위안부 피해자를 조롱한다는 논란이 일어 비난을 받았다. 문제가 된 고아고는 98세 할머니와 13세 소녀의 대화로 이뤄져 있다. 소녀는 할머니에게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으셨어요"라고 질문하자 할머니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느냐고?"라고 대답한다.

문제가 되는 점은 전 세계로 방영된 이 광고의 원문은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그렇게 오래된 것은 기억 못 해)'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방영된 광고만 '80년'이라는 자막이 들어가는 의역이 됐다. 때문에 유니클로가 위이라는 수치가 들어가게 의역됐다. 이 때문에 유니클로가 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 등으로 불거진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간접적으로 건드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유니클로는 해당 광고를 국내에서 중단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