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플랫폼 통한 투자 유도·어음, 채권 등 유동화
빅데이터 활용해 소상공인 실적·성장 가능성 기반 대출도

금융위원회

정부가 핀테크를 활용해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자어음이나 외상매출채권 대신 P2P나 빅데이터 등 핀테크를 활용, 경영실적이나 성장 가능성을 기반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Supply Chain Finance) 활성화 전담팀을 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팀은 이날 첫 회의도 진행했다.

금융위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서비스가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 애로를 완화할 수 있는 혁신적 포용금융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핀테크 기술을 활용하는 첫 번째 방법은 P2P 플랫폼을 통해 모집된 다수의 투자자가 소상공인의 어음·매출채권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다수의 투자자가 플랫폼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해 유동화가 가능하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한 대출도 가능하다. 전자상거래 업체나 카드사 등이 보유한 소상공인의 매출명세, 판매자 평판(고객 리뷰 등), 카드 결제 데이터 등으로 신용도를 재평가해 대출을 내주는 방식이다.

금융위 권대영 금융혁신기획단장은 "핀테크를 활용해 공급망 금융을 활성화함으로써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동시에 포용금융까지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서는 어니스트펀드, 더존비즈온, 신한카드 등이 소상공인을 위한 핀테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