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23일 아베 총리 면담 전망 "최대한 대화 촉진되도록 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일본 도쿄(東京) 소재 고쿄(皇居)의 규덴(宮殿)에서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를 일본 안팎에 알리는 행사인 '소쿠이레이세이덴노기'에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일본 도쿄(東京) 소재 고쿄(皇居)의 규덴(宮殿)에서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를 일본 안팎에 알리는 행사인 '소쿠이레이세이덴노기'에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 궁정연회에 참석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먼자 다가와 '모레 만납시다'라고 했고 이 총리는 '모레 잘 부탁합니다'라고 대답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22일 일왕 거처인 고쿄에서 열린 궁정연회에 참석한 후 다음날 새벽 숙소인 뉴오타니 호텔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23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면담 전망에 대해 "최대한 대화가 촉진되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대화를 좀 세게 하자' 정도까지는 진도가 나가지 않을까 싶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 총리는 "(한일관계)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다"고도 전했다.

그는 "상황이 어떤지를 이미 다 알고 왔는데 드라마틱하게 단 말 몇 마디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특히 아베 총리와는 구체적인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10~15분 정도로 예정된 짧은 면담에서 강제징용, 수출규제,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등 양국의 중요 사안을 모두 자세히 이야기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총리는 "내가 먼저 무슨 각론을 이야기할 생각은 없다"며 "(일본 측에서 먼저 말을 꺼낼 경우) 한국 사정을 모르고 말한다면 그 제안의 맹점이나 왜 한국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가 하는 설명을 해줄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 정도이지, 무슨 합의가 되거나 하는 정도까지 나갈 수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궁정연회에서 아베 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짧은 인사를 나눴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가 먼저 다가와 "모레 만납시다"라고 했고 이 총리는 "모레 잘 부탁한다"고 말했다고 이 총리는 전했다.

또 이 총리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만난 지) 오래지요?"라고 말하는가 하면 옆에 서 있던 자신의 부인을 이 총리에게 소개해줬다고 한다.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의 짧은 대화 분위기에 대해 "괜찮았다"며 "오랜 친구까지는 아니지만 비교적 밝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연회에서 만난 나루히토 일왕에게는 "지난해 3월 브라질에서 본 이래 다시 뵙게 돼서 기쁘다"라고 인사했고, 나루히토 일왕은 "아 브라질"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두 사람은 당시 브라질 세계물포럼에서 대화를 나눴으며 이번이 두 번째 만남이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 일왕과 헤어지면서 "다시 뵙기 바랍니다"라고 인사했고, 나루히토 일왕이 "건강하세요"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일왕과의 대화는 장내에 영어 통역만 배치돼 모든 대화가 일본어로 이뤄졌다고 이 총리는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