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내달 18일 정식 출범 앞서 소비자 등 다양한 의견 지속 수렴·반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여러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오픈뱅킹 시범서비스가 지난달 30일 시작된 이후 5일까지 일주일간 102만명이 이 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금융위·위원장 은성수)는 6일 '오픈뱅킹(결제인프라 개방) 시범서비스 이용현황'을 발표해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 기간동안 102만명이 서비스에 가입해 183만 계좌(1인당 1.8개)가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뱅킹 서비스 총 이용건수는 1215만건으로 일평균 174만건에 달한다.

구체적으로는 출금이체가 22만건, 잔액조회 894만건, 기타 API 이용 299만건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픈뱅킹 시행 초기인 상황에서 보완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도 있다. 

다른 은행의 계좌번호가 자동으로 조회되지 않아 사용자가 이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계좌등록절차 및 방식이 은행별로 차이가 있어 일부 은행에서 예·적금이나 수익증권 계좌등록 및 조회가 제한되는 점 등이 보완사항으로 꼽힌다.

당국은 시범실시 초기인 만큼 제기된 보완 필요사항 등에 대해서는 금융결제원이 은행들과 협의를 통해 개선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송현도 금융위 금융혁신과장은 "앞으로도 오픈뱅킹 시범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차질없는 전면시행을 위해 시스템 및 서비스를 지속 점검·보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참여은행, 핀테크업체, 소비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 수렴·반영하고, 특히 보안점검 노력을 강화해 내달 18일 정식 서비스 출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