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00대 점검완료…남은 50대 이달 내 점검 예정
보잉사 파견 수리팀 이달 초 수리 착수

11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격납고 내에서 보잉 737NG 항공기 동체 수리가 진행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격납고 내에서 보잉 737NG 항공기 동체 수리가 진행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동체내부 균열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운항이 중단된 보잉737기종에 대해 항공당국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13대에서 동체균열이 발견됐다. 해당 항공기는 운항정지 조치 후 수리에 착수해 추후 운항이 재개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운항중인 미국 보잉 항공기 737NG 기종 150대중 100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한 결과 총 13대에서 동체 구조부 균열이 발견돼 운항을 중지시켰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보잉 737NG 동체 구조부에 균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긴급점검을 요구하는 감항성 개선지시를 받아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지난달 누적 비행횟수 3만회 이상 항공기 42대 점검을 마치고, 지난 10일까지 누적 비행횟수 2만회 이상 22대와 2만회 미만 21대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그 결과 총 13대에서 균일이 발견돼 모두 운항중지 조치됐다.

동체균열이 발견된 항공기 13대는 항공사 별로 대한항공 5대, 진에어 3대, 제주항공 3대, 이스타항공 2대다. 해당 항공기에 대해서는 보잉이 한국으로 파견한 긴급수리팀이 이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수리 중에 있다. 수리는 균열 부품을 완전히 교체하는 방식으로 1대당 2주 가량 소요돼, 내년 1월 초 모두 완료될 예정이다. 수리를 마친 항공기는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의 안전성 확인 후 운항을 재개한다.

국토부는 점검이 끝나지 않은 2만회 미만 항공기 50대에 대해서도 이달 안으로 점검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달 중 국내 도입된 737NG 항공기 150대의 전수조사를 마치고 신규 도입시 점검을 통해 허가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최근 외국에서 이 기종의 점검부위 인근에 균열이 추가 발견된 사례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국내에서 균열이 발견된 항공기 중엔 주변에 추가로 발견된 균열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 균열 우려가 제기된 부분도 이달 안으로 선제적 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