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컨소시엄, 본입찰 참여 3곳 중 가장 높은 입찰가 제시
본협상 진행후 연내 주식매매계약 체결 방침

HDC현대산업개발(사진-연합뉴스)
HDC현대산업개발(사진-연합뉴스)

국적 2위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31년만에 금호그룹을 떠나 HDC현대산업개발 품으로 갈 준비를 마쳤다. 아시아나 새주인이 되는 최종 협상까지 무리없이 진행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금호산업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아시아나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3개 컨소시엄 가운데 가장 높은 매각금액을 제출했다. 앞서 시장에서도 HDC 컨소시엄이 매입가격으로 2조4000억~2조5000억 정도를 써낸 것으로 알려져 인수가 유력할 것으로 관측됐다. 본입찰 당시 애경 컨소시엄과 KCGI 컨소시엄은 2조원에 못미치는 인수가격을 각각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전날 본입찰에 참여한 컨소시엄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결과 애경과 HDC 모두 항공운송사업을 하기 위한 결격사유가 없다고 밝혔다. KCGI컨소시엄은 적격성 심사 후보에서 제외됐다.

HDC컨소시엄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곧바로 금호산업과 HDC는 아시아나 매각을 위한 본협상에 나선다. HDC 컨소시엄은 아시아나에 대한 실사를 진행한 뒤 연내 금호산업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 31%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하는 보통주(신주)를 인수해 경영권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협상에서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 IDT 등 6개회사의 '통매각' 여부도 관심사다. 통매각이 원칙이지만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 채권단이 경우에 따라 자회사 개별 매각이 가능하도록 해 일부 자회사가 개별 매각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매각 협상에서 구주가격을 놓고 양측이 팽팽하게 대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입찰에서 인수 후보들은 구주가격을 4000억이하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HDC 컨소시엄은 금호산업으로 들어가는 구주에는 최소한의 금액을 투입하고 신주에 최대한 많은 자금을 투자해야 아시아나 재무를 한층 안정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주를 최소화 하고 신주에 많은 자금을 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금호산업 측은 구주가격을 높게 책정해야 구주 대금이 금호로 유입되기 때문에 구주 가격을 높게 받길 기대하고 있다.

만약 연내 양측이 의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채권단 주도로 아시아나 2차 매각이 추진된다. 이 경우 산업은행이 구주가격을 금호와 협상 없이 금액을 책정해 처분할 수 있어 금호 측의 손해가 예상돼 연내 매각이 확실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