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제재 해제 요청…국토부 "지금 얘기할 부분 아냐" 일축
제재 장기화로 '실적 악화'…3분기 영업손실 131억원

국토부 제재로 1년 3개월 넘게 묶여있는 국내 2위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가 올해 안으로 제재가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진에어는 최근 국토부에 경영개선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해 제재 해제를 공식 요청했으나 국토부는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사진-진에어)
(사진-진에어)

지속된 '제재 해제'…언제쯤 풀릴까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열린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진에어 제재 해소와 관련해 "경영개선 등 국민에 대한 약속이행 부분 등을 보고 다양한 평가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며 "이자리에서 얘기할 부분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진에어는 지난해 8월 △신규노선 허가 △신규 항공기 등록 △부정기편 운항허가 제한 등의 조치를 받은 상태다. 이는 조현민 전 부사장이 6년여간 등기이사로 불법 등재된 사실이 적발 됐기 때문이다. 항공법상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사람'은 국적 항공사 등기임원을 맡을 수 없으나 미국 국적인 조 전 부사장이 불법 등재된 사실이 적발되면서 국토부의 제재가 가해졌다.

진에어는 그간 경영정상화를 위해 제재 해소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국토부에 협의해왔다. 진에어는 지난 9월 '항공법령 위반 재발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 이행'의 내용을 담은 최종보고서를 제출하고 제재 해제를 공식 요청했다.

이 보고서는 진에어의 경영문화 개선 이행 방안인 Δ독립적인 의사결정 시스템 재정립 Δ이사회 역할 강화 Δ사외이사 자격 검증 절차 강화 Δ준법지원조직 신설 Δ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및 사회공헌 확대 등 총 17개 항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이른바 '물컵갑질' 사건으로 논란이 된 조현민 부사장이 경영 지배 또는 경영참여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추가로 소명해 진에어의 독립경영을 강조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보고서를 받은 지 2개월이 지났지만 진에어 측에 공식적인 입장이나 추가 서류 제출 요구등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항공업계는 국토부가 제재 장본인인 조 전 부사장이 지난 6월 지주사인 한진칼 전무로 복귀해 비난 여론을 크게 의식하고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국토부 제재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동안 진에어는 신규 운수권 배분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기존에 운항하던 동남아, 괌 노선을 증편하는데 그칠 수 밖에 없었다.

3분기 매출·영업이익 모두 '급감'

이에 진에어의 경영실적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항공업계 공급과잉, 일본여행 불매운동 지속, 국토부 제재로 인한 경영 비효율성이 지속되며 3분기 부진한 실적이 이어지고 있다.

진에어는 2019년 3분기 매출 2239억으로 전년동기대비 516억원 줄어 19% 감소했고 영업손실도 13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또한 257억원에서 388억원으로 감소하며 적자 전환했다.

진에어 측은 "국내선 증편·인기 노선 주간편 운항 확대 등 기재 운영 효율성 강화에 나설 것"이라며 "지난 9월 국토부에 최종보고서를 제출하고 제재 해제를 공식적으로 요청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 중인 만큼 제재가 해제되면 신규 노선 취항 및 전세기 투입 등 수익성 제고 활동을 적극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