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중앙회 참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은 신협·농협 등 상호금융중앙회와 함께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개최하고 상호금융을 이용하는 취약·연체차주의 경제적 재기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금융감독원(금감원·원장 윤석헌)은 15일 '2019년 2차 상호금융 상시감시협의회'를 개최해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 당국과 상호금융중앙회는 상호금융권 건전성 현황 및 리스크관리 강화 방안 등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상호금융을 이용하는 취약·연체차주의 경제적 재기를 위한 채무조정 및 지원 제도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에 대비, 적극적인 연체관리·손실흡수능력 개선·부실채권 조기 정리를 통한 건전성 제고하고 잠재적 리스크가 큰 대출에 대한 사전심사 및 사후관리 강화 등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로 부실을 사전에 예방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아울러 상호금융권 취약·연체차주 지원 활성화 방안도 논의됐다.

당국은 이미 운영되고 있는 채무조정제도와 취약·연체차주 지원방안을 실효성 있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채무조정제도는 채무자 유형별(연체우려자·단기연체자·장기연체자) 지원, 채무조정 프로그램 안내 등의 내용을 주요 골자로해 운영된다.

또 당국은 상호금융권 중금리대출도 지역 서민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금감원 상호금융검사국 관계자는 "최근 경기회복 지연 및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연체율 상승에 대비해 조합의 건전성 제고에 역량을 집중하고 취약차주의 연체발생 사전 예방과 연체차주의 경제적 재기 지원 활동에도 상호금융이 적극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