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채널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모색' 세미나

환영사하는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연합뉴스)
환영사하는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연합뉴스)

안경철 보험연구원장은 한국의 보험 산업과 관련해 "고객의 미래가치를 고려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서 기존 고객의 유지관리서비스를 충실히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15일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판매채널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열린 국제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는 판매채널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유사한 변
화를 먼저 겪은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판매채널이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할지를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 원장은 세미나 인사말을 통해 "보험 판매채널이 단기적인 성과만을 바라보는 '수렵형' 채널이 아닌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수확할 수 있는 '경작형' 채널로 바뀌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참석한 정원석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비대면채널 활용을 위한 규제개선 방안'을 발표해 소비계층 변화와 기술 발달로 인해 향후 보험판매 중심은 비대면채널로 옮겨갈 것이며, 인공지능을 비롯한 미래채널 등장에 대비해 비대면채널 규제 합리화와 신기술 활용에 대비한 원칙중심의 사후규제 도입을 주장했다.

또다른 발표자인 이창욱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 국장은 '판매채널 변화에 따른 보험채널 감독 방향'을 발표해 "대면채널은 소비자에게 최적의 상품을 권유하도록 유도하고, 비대면채널은 허위·과장 판매를 근절하며, 미래채널은 원칙중심 및 규제 샌드박스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