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금융지원 프로그램 이용자 간담회'서 운영실적 점검
재창업자 등 재기 위한 '123지원 프로그램' 이달 25일부터 접수
자영업자 재기 123프로그램…채무조정·재기자금 지원·경영 컨설팅 서비스

# 남성 양복 제조업체를 운영하다 보증금 인상 등의 문제로 폐업한 경험이 있는 ㄱ씨는 올해 재창업을 했다. 하지만 과거 폐업 경험으로 인해 개인신용등급이 낮아져 운영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차에 신용보증기금을 알게돼 즉시 방문, 보증상담을 받았다.

폐업 이력으로 ㄱ씨의 신용등급은 낮았지만, 과거 납세실적·매출규모 등을 고려해 '재창업·재도전 자영업자' 보증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기로 결정하고 사업전반에 걸친 컨설팅도 제공 받았다.

보증지원을 통해 사업 초기에 필요한 원자재 매입비용·인건비 등에 필요한 여유자금을 제때 확보하고,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경영정보도 취득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은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 센터 소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열린 '자영업자 금융지원 프로그램 이용자 간담회'에 참석해 자영업자들의 자금 조달에 대한 어려움을 듣고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지원 상황 점검했다고 이날 금융위원회(금융위)가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당국 관계자뿐만 아닌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자영업자들도 참석해 운영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금융위 등 당국은 행사에서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하고 지원 실적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자영업자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 자금 조달 어려움 해소를 위한 유동성 지원 ▲ 채무조정 등을 통한 채무부담 경감 등의 내용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당국은 올해 10월말 기준으로 자영업자에 초저금리 대출, 카드매출 연계대출, 맞춤형 보증상품을 통해 약 2조원의 자금을 지원했다고 지원 실적을 발표했다. 또 이달 14일 기준  3200명의 자영업자에게 1300억원의 채무조정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국은 성과가 있었지만 여전히 자영업자의 금융 애로가 존재하는 만큼 지원 공백을 메우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자평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자영업자들은 금융지원 프로그램 경험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겪고 있는 금융 애로와 건의사항을 발표했다.

금융위 금융정책과 관계자는 "현장의 목소리를 금융당국·정책금융기관과 공유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국은 이른바 '자영업자 123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25일부터 지원 접수를 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위 ㄱ씨와 같이 휴·폐업한 자영업자들이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 채무조정 ▲ 재기자금 지원 ▲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재창업 자영업자들을 '핀셋' 지원하기 위한 패키지로 구성됐다. 당국은 현행 지원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라 설명했다.

내용을 보면 휴·폐업자에 대해 채무조정 직후 초기 2년간 상환유예를 허용하고, 최장 10년에 걸쳐 상환토록 지원한다. 다만 현재 일정한 소득이 없다면 채무조정 이용이 곤란한 점은 확인해야 한다.

또 자영업자가 채무조정을 확정하기만 하면 질적심사를 거쳐 9개월 요건과 관계없이 재창업 자금을 신규 대출해준다.

이 외에도 당국은 재창업자들이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경영 컨설팅 서비스까지 '원큐'로 지원한다. 미소금융 재기자금 신청 단계에서 사전컨설팅을 실시하고 그 결과는 '재기지원융자위원회'의 대출 심사과정시 참고자료가 된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더불어 당국은 P2P플랫폼, 빅데이터 등 새로운 금융채널·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플랫폼 매출망 금융 서비스 역시 활성화할 계획이다.

플랫폼 매출망 금융이란 소상공인 등이 P2P·전자상거래 플랫폼 등을 통해 매출채권, 어음 등에 기반한 자금조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급망 금융의 일종이다.        

은 위원장은 "자영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기업은행,신용회복위원회 등이 자영업자에 대한 자금지원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도 자영업자의 금융 애로사항을 지속 청취하고, 현장의 정책제안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