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압수수색, 참여 업체들까지 수사 확대되는 것 아니냐 관측 나와
검찰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과정 중 특혜나 외압 등을 수사 中

지난 21일 검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동구에 있는 (주)한양 광주사무소에서 압수수색을 했다. (사진-한양건설)
지난 21일 검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동구에 있는 (주)한양 광주사무소에서 압수수색을 했다. (사진-한양건설)

검찰이 한양건설의 민간공원 의혹과 관련해 ㈜한양 광주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지난 21일 검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동구에 있는 (주)한양 광주사무소에서 압수수색을 했다.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참여 업체들까지 수사가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해 11월 민간공원 2단계 5개 공원 6개 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으나 돌연 광주시 감사위원회가 이에 대한 특정감사에 나서면서 중앙공원 1지구와 2지구의 우선협상대상자가 변경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다. 이때 중앙공원 2지구는 유사표기에 대한 감점 기준을 바로 잡으면서 금호선업에서 호반으로,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가 사업권을 스스로 포기하면서 차순위 업체인 한양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얻었다.

이에 검찰은 지난 4월 광주시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현재 특정감사 실시 배경,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과정 중 특혜나 외압 등을 수사 중이다.

또한 지난 9월 광주시의회 의장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 운영렬 광주시 감사위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 한 바 있다.

검찰은 부당한 업무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하며 광주시, 시 감사위원회, 시의회, 광주도시 등을 압수수색했다.

한편 지난 19일 광주시 정무특보실을 압수수색하고, 이번엔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된 건설사 사무소까지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검찰 수사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