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거워터, 문제가 된 해당 제품 관련 법령에 따라 폐기될 예정
위드라이프, 골다공증·혈관정화·수명연장 등 과대 광고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게 허위·과대 광고를 한 '링티' 제품과 '에너지 99.9' 제품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게 허위·과대 광고를 한 '링티' 제품과 '에너지 99.9' 제품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명연장' 등의 허위·과대광고를 한 업체를 적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게 허위·과대 광고를 한 '링티' 제품과 '에너지 99.9' 제품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이들 제품을 제조·유통·판매한 업체 6곳을 식품위생법 등을 어긴 혐의로 행정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유통전문판매사인 ㈜링거워터는 소비자가 의약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링거워터'라는 문구를 제품 포장지와 전단지에 표시해 유통하다가 적발됐다. 링거워터란 마시는 링거를 뜻한다.

식약처 조사결과 ㈜링거워터 측은 이수바이오 측에 무표시 원료인 '레몬향'을 공급해 제품을 제조하도록 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해당 제품을 위탁받아 생산한 식품제조·가공업체 주식회사 이수바이오와 콜마비앤에이치 ㈜푸디팜사업부문, 도소매업체 ㈜와이엘 등 3곳도 함께 적발됐다.

이에 더해 식품첨가물로 등재되지 않은 '규소' 성분을 첨가해 '에너지 99.9'라는 제품을 만들고, 이를 '식약처 등록'과 'FDA 승인'을 받은 것처럼 허위 표시한 ㈜세신케미칼도 추가로 적발했다.

이 밖에 해당 제품에 대해 '골다공증, 혈관 정화, 수명연장' 등의 표현을 전단지에 사용해 질병 예방치료 효능이 있다며 허위·과대광고를 한 ㈜위드라이프도 함께 적발됐다.

한편 ㈜링거워터의 문제가 된 해당 제품 4만7백 세트는 현장에서 전량 됐고, 관련 법령에 따라 폐기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질병 치료·예방이나 의약품으로 표방할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해선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라며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정보거 제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