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라마종합건설 불공정거래행위 적발
시정명령·7400만원 과징금 부과

라마종합건설이 하도금 대금을 부당하게 깎고 선급금 지급을 미루고도 지연이자를 주지 않는 등 하도급법을 위반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라마종합건설이 불공정거래행위로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받았다.(사진-라마종합건설 홈페이지 캡처)
라마종합건설이 불공정거래행위로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받았다.(사진-라마종합건설 홈페이지 캡처)

공정거래위원회는 17일 불공정거래행위를 한 라마종합건설에 시정명령과 74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라마종합건설은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급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재료비와 공사비 등 항목 값을 합한 직접공사비보다 낮은 금액으로 하도급대금을 결정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제주도 지역에서 지역 내 수급사업자와 진행한 하림수산업협동조합의 수산물처리저장시설사업 건축공사에서 도급내역상의 직접공사비보다 7500만원을 낮춰 하도급대금을 결정했다. 이는 하도급법을 위반한 행위다.

또한 발주자로부터 선급금 6억500만원을 받았음에도 15일 이내에 수급사업자에 선급금 5억500만원을 지급하지 않았다. 15일을 추가해 선급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지연이자가 발생해 460여만원을 수급사업자에게 지급해야 하는데, 이마저도 지급하지 않았다.

이밖에도 라마종합건설은 수급사업자에 건설위탁하면서 하도급대금과 계약내용 등을 기재한 서면을 미뤄 발급해 하도급법을 위반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하도급대금을 낮게 결정하거나 수급사업자에 선급금 지급을 지연하는 행위를 엄중 제제한 것으로서 건설 분야 하도급 거래 관행 개선 및 수급사업자 권익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