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직원과의 대화서 수수료 인상 논란 답변
"수수료 조금 올려보자는 차원의 일 아냐"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되는 배달의민족이 M&A(인수합병)으로 인해 중개 수수료 인상은 없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배달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을 DH가 품으면서 배달 공룡으로 올라서자, 일각에서는 중개 수수료 인상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었다.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김봉진 대표(좌)와 김범준 차기 대표(우)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우아한 형제들 제공)
우아한형제들 본사에서 김봉진 대표(좌)와 김범준 차기 대표(우)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우아한 형제들 제공)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부사장은 17일 오후 2시 전직원과의 대화 시간인 '우수타'(우아한 수다 타임)에서 한 직원이 "독과점으로 인한 수수료 인상 우려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질문하자, 그는 "딜리버리히어로와의 M&A로 인한 중개 수수료 인상은 있을 수 없고 실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밖았다.

우수타는 그동안 김봉진 대표가 홀로 직원들 질문에 답변해왔지만, 이날은 차기 CEO로 내정된 김범준 부사장이 공동 답변자로 자리에 참석했다.

김 부사장은 향후 요금정책에 대한 방침도 밝혔다. 그는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적용될 과금 체계를 우리는 이미 발표했다”며 “중개 수수료를 업계 통상 수준의 절반도 안되는 5.8%로 낮추고 소상공인에게 부담을 주던 '깃발꽂기'를 3개 이하로 제한하고 요금도 동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 세계 배달앱 중에 수수료율을 5%대로 책정한 곳은 배민 밖에 없다”며 “이 같은 낮은 수수료율이 결국 음식점주님들을 우리 플랫폼으로 모시는 원동력이 됐고 많은 음식점을 만날 수 있으니 이용자와 주문 수도 늘었다”고 덧붙였다. 

김봉진 대표는 DH와의 M&A 배경도 설명했다. 김 대표는 "딜리버리히어로와의 M&A는 한국서 출발한 스타트업을 국내 1위로 키운 뒤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킬수 있느냐의 갈림길에서 일어난 딜"이라며 "국내 수수료를 조금 올려 보자는 차원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IT분야가 그렇듯 배달앱 시장도 인수합병이 일어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며 "배민이 한국에서만 잘 한다해도 고립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M&A는 생존과 동시에 성장을 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M&A 이후에도 우리는 아시아 경영과 국내에서 배달의민족 경영에 집중할 것이므로 국내 시장의 경쟁 상황은 지금처럼 유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