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해년(己亥年), 건설업계는 잇따른 사망사고와 대형 산불 등으로 잔잔하지 못한 한 해를 보냈다. 또한 2018년 건설업체들의 분양 수입 부진 실태가 공개되면서 건설업계의 경제적 어려움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일요경제'는 올 한해를 주도했던 분야별 결산을 통해 2019년을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2020년 건설업계를 전망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건설업계의 다발 사망사고 산업재해는 올해에도 계속됐다. (사진-연합뉴스)
건설업계의 사망사고 산업재해는 올해에도 계속됐다. (사진-연합뉴스)

'올해도' 이어진 사망사고, 현대건설 1위 불명예

건설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단연 건설현장의 사망사고였다.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위 건설사 중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7월 서울 양천구 목동의 '빗물저류 배수시설 확장공사' 현장에서 저류 터널 점검 중 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3명이 숨졌다. 이에 7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건설사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현대건설의 비극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12월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7층 높이에서 근로자 1명이 홀로 슬라이드 유리를 옮기다가 발을 헛디뎌 추락한 것이다.

지속되는 근로자 사망사고에 현대건설은 올 한해 가슴 아픈 한 해를 보내야만 했다. 현대건설 외에도 상위 100위 건설사 중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중흥건설 등 6개 건설사의 공사현장에서도 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건설업계의 지속되는 사망사고를 예방하고자 국토부는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 건설사를 선정, 불시점검에 착수했다. 이에 국토부는 업계 전반적으로 안전사고를 자발적으로 예방하는 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 중이다. 다가오는 2020년에는 건설업계의 사망사고가 줄어들 수 줄어들 수 있을지 기대해본다.

강원 '산불' 피해 수습 현재진행형…한전 피해협상 '첩첩산중'

강원도에 찾아 온 대형 산불은 2019년 산업재해 사건 중 최대사건으로 꼽힌다. 지난 4월 고성에서 시작돼 속초까지 번진 대형 산불화재는 주택 469채(전파 346채 ·반파 53채 ·기타 87채), 산림훼손 930여 가구 등 총 2072억원 규모의 피해를 일으켰다. 뿐만이 아니라 2명의 목숨도 앗아갔다.

문제는 산불원인으로 지목된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와 피해 보상을 두고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새해가 다가오는 시점에서 산불 피해민들은 여전히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한 채 한전과의 힘겨운 협상길을 걷고 있다. 한 산불피해자는 "산불피해액은 12억원인데 보상은 3억원 밖에 못 받는다"며 "8개월째 빚을 내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를 위해 고성 한화발화 산불피해이재민비대위는 산불 관련 한전의 피해 보상범위와 금액을 심의 및 의결하는 특별심의위원회에 비주택 협의체 구성과 재협상 추진, 비주택 피해민의 영업적 손해배상요율 별도 인정 등의 내용을 담은 요청서를 한전 측에 전달했다. 또 피해협상과 관련해 한전 측과 피해민 사이에서 여러차례에 걸쳐 특별심의위원회가 진행됐지만 양측의 간극은 좁혀지지 않았다.

지난 16일 한전은 피해민과의 고성산불 피해보상 특별심의위원회 8차 협상에서 보상률 60%를 고수했다. 결국 이날 협상은 결렬됐으며 30일로 미뤄졌다. 이후 고성 산불 비대위는 총회를 열었지만 피해민들은 한전의 제안을 수용하거나 소송, 투쟁하는 방향 등의 접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한편 한국전력공사업무현황에 따르면 한전이 손해사정협회를 통해 진행한 1차 실사에서 책정한 손해 사정 금액은 777억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향후 이 액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 올해 한전의 경제적 손실은 최대치를 기록 할 것으로 보인다.

KCC건설은 아파트 부실시공 논란으로 입주민과의 분쟁 끝에 양측간 협상으로 일단락됐다. (사진-KCC건설)
KCC건설은 아파트 부실시공 논란으로 입주민과의 분쟁 끝에 양측간 협상으로 일단락됐다. (사진-KCC건설)

아파트 부실시공 논란, 입주민과 전쟁으로

올해 아파트 건설의 부실시공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그 중 대표적인 예로 KCC건설의 동분당KCC스위첸파티오의 사전점검에 참여한 입주민들은 아파트 건물에서 기울어짐과 누수, 시공불량, 모델하우스 등 중대한 하자를 곳곳에서 발견했다. 이에 KCC측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KCC건설 측이 묵묵부답 입장을 표하면서 사태가 더욱 커졌다.

KCC건설에 등을 돌린 입주예정자들은 지난 11월 동분당KCC스위첸파티오 2단지와 성남시청 앞에서 준공 허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수차례 묵묵부답을 택하면서 입장을 내놓지 않던 KCC는 결국 입주예정자협의회와 지속적인 협의 끝에 양측간의 갈등이 일단락 됐다.

입주예정자는 "KCC건설과 입주예정자협의회는 지난 과거의 이미지를 벗고 성남시 최고의 타운 하우스 명품 단지를 만드는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올해 일어난 포스코건설의 '라돈'검출 문제는 다가오는 2010년에도 제기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일어난 포스코건설의 '라돈'검출 문제는 다가오는 2010년에도 제기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라돈 아파트' 꼬리표 붙은 포스코 건설

라돈 검출 논란은 건설업계도 빗나갈 수 없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8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새로 지은 아파트에서 기준치 초과 라돈(1급 발암물질)이 검출돼 논란이 됐다.

입주민들은 당시 화장실 선반과 현관 신발장 발판석 등에 사용한 마감재(화강석)에서 라돈이 검출됐다면서 마감재를 모두 교체해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은 라돈 검출 여부를 입주민에 알려야 할 의무를 부과한 실내공기질관리법 적용(2018년 1월 1일) 이전에 승인된 아파트여서 교체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당사자간 합의가 결렬되자 소비자원은 지난 10월 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입주자들은 포스코건설 측이 아파트 마감재에서 라돈이 검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입주 180여세대에 시공한 마감재에 코팅작업을 했다며 '은폐 의혹'도 제기하는 등 포스코건설의 막대한 책임을 물었다.

포스코건설의 '라돈 아파트'라는 꼬리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포스코 더샵 엘시티'에서 입주민 허가를 받으면서 라돈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든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라돈 검출 문제로 입주민들과 분쟁이 일어나고 있는 와중에도 '포스코 더샵 엘시티'에서 1차 라돈 검출 때 사용했던 마감재를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어 입주민들의 피해 역시 우려가 되는 상황이다. 지난 4일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의원에 따르면 "당시 포스코건설이 신축 아파트 라돈 검출 문제로 인한 입주민 분쟁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 더샵 엘시티‘에서 동일한 마감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입주민들과 분쟁을 야기하는 것이 아닌 입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라돈 마감재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는 것"이라며 포스코건설에 라돈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올해 포스코건설의 '라돈 검출' 문제는 2020년에도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8 건설업 수익성 둔화…경기침체 현실화

지난 2018년 건설업체들은 분양수입의 부진으로 수익성 둔화를 보였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1만여 곳의 일반건설업체들의 '2018년 경영분석 결과' 건설매출액증가율 등의 성장성 지표와 매출액영업이익률 등의 수익성은 둔화된 반면, 부채비율 등의 안정성 지표는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중기업의 경우 2017년 10.4%에서 2018년 -3.1%로 마이너스로 전환됐고, 지방업체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2017년 63.9%에 2018년 -10.9%로 하락폭이 다소 컸다. 수익성 지표인 매출액영업이익률은 5.7%(전년대비 0.2%포인트↓), 적자업체수는 전년대비 1.9%포인트 증가하는 등 매출액순이익률이 전년대비 1.5%포인트 줄었다. 반면 건설업 부가가치 구성비를 살펴보면, 인건비와 임차료가 각각 1.9%포인트, 0.1%포인트 상승했으나, 종업원 1인당 매출액과 부가가치액은 전년보다 1.8%포인트, 3.7%포인트 증가해 오히려 생산성이 다소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협회 관계자는 "건설 경기가 침체되면서 경영지표 상 지난해 건설매출액증가율과 매출액영업이익률이 하락했다"며 하지만 "업체들이 투자를 줄이는 등 보수적인 경영에 나서면서 재무 안정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최악인 건설투자, 외환위기 이후 올해 매출액 최저

건설경기 악화로 지난해 건설업 매출액 증가율이 외환위기 이후 가장 낮았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기준 건설업 조사 결과’(기업부문)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공사 매출액은 394조2000억원으로 전년보다 0.6%(2조20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여파가 한창이던 1999년(-11.1%) 이후 최저였다.

이진석 통계청 산업통계과장에 따르면 "2016~2017년 건설공사 계약액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 그 여파가 지난해 매출액 둔화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건설업 부문에서 창출된 부가가치는 전년보다 4.7%(5조6000억원) 증가한 125조3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건설업 종사자 수는 169만8000명으로 전년보다 1.7%(2만8000명) 늘어나는 데에 머물렀다.

건설투자 부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정부는 뒤늦게 '생활형 SOC' 카드를 내놓았다. SOC관련 예산을 올해 19조8000억원, 내년 22조3000억원으로 점차 예년 수준으로 회복시켰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정부의 대응이 시장 상황에 비해 상당히 늦어 건설투자 침체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