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농협손·생보·한화생명 등 희망·명예퇴직 실시
보험업계, 저금리 지속·손해율 상승 '이중고'

지속되는 저금리와 치솟는 손해율 등으로 위기에 빠진 보험업계가 너도나도 '인력감축' 카드를 꺼내들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최대주주가 사모펀드인 JKL파트너스로 바뀐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10년 이상 근속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 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롯데그룹 편입 후 단행된 2012년 희망퇴직 이후 7년만의 희망퇴직이다. 퇴직금과 별도로 10년 이상 근무자에게는 기본급 39개월치를, 20년 이상 근무자에게는 기본급 48개월치를 위로금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3년간 3자녀에 대해 학자금과 건강진단비(100만원)을 지급할 방침이다.

롯데손보 뿐 아니라 최근 여러 보험사들이 몸집 줄이기에 나서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

NH농협생명은 지난달 10년 이상 근속, 만 4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았다. 위로금은 임금피크제 대상인 만 56세의 경우 기본급의 최대 28개월치를, 그 외 직원들에게는 월 평균 임금의 20개월치를 지급하기로 했다. 그 결과 14명의 직원이 짐을 싸서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손해보험도 비슷한 조건의 명예퇴직 신청을 받아 6명이 회사를 떠났다. 퇴사자에게는 최대 기본급 34개월치의 위로금이 지급됐으며 전직지원금 2400만원 또는 학자금(최대 5600만원) 중 1개를 선택해 제공하도록 했다. 이외 건강검진비용도 추가 지급 됐다.

한화생명 또한 지난해부터 '상시 전직지원제도'를 통해 15~20년차 직원이 퇴직하면 15개월치, 20년차 이상은 20개월치 월급을 주고 있다. 임직원들이 회사를 빠져나갈 구멍을 항시 열어두고 있는 것이다.

보험사들이 줄줄이 인력감축을 진행 하는 배경에는 최근 보험업계 실적이 크게 악화된 데 있다. 현재 보험업계는 기준금리 인하, 손해율 악화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내년 경영여건도 우울한 상황이다. 올해 실적에 영향을 미친 저금리, 손해율은 내년에도 성장 발목을 잡을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준금리는 연 1.25%로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저금리로 인한 생명보험사 투자수익률도 덩달아 감소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생명보험사 평균 운용자산수익률은 3.4%대에 머물러 있다. 지난 1월 3.6%에서 계속 떨어지고 있는 추세다.

올 상반기 기준 실손보험 손해율은 129.1%로 적정 수준을 크게 웃돌았다. 주요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도 100%를 넘어섰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실제로 지난 3분기 24개 생명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3조5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3% 감소했다.

이에 따라 손해보험사는 손해율을 메우기 위해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각각 인상하려고 했지만 정부가 무조건적인 인상보다는 보험사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인상에 제동을 걸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