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희·조원태, 공동 명의 사과문 발표
내년 3월 주총 앞두고 갑자기 '화해모드'?

경영권을 둘러싸고 '남매의 난'에서 '모자의 난'으로까지 번진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갈등이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원태 한진그룹이 사태 수습을 위해 사과문을 발표한 것이다. 이는 내년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가족 간의 갈등이 서로에게 타격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왼쪽)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30일 공동 명의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크리스마스에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집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원태 회장은 어머니인 이명희 고문께 곧바로 깊이 사죄를 했고 이명희 고문은 이를 진심으로 수용했다"며 "저희 모자는 앞으로도 가족 간의 화합을 통해 고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지켜나가겠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있는 어머니 이 고문의 자택에 방문해 이 고문과 언쟁을 벌인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그룹 경영권을 두고 남매간 갈등이 총수 일가 전체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당시 조 회장은 이 고문이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반기를 묵인해준 것 아니냐는 일부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불만을 제기했고, 이 고문은 "가족들과 잘 협력해서 사이좋게 이끌어 나가라"는 故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조 전 부사장은 지난 23일 법무법인 원을 통해 "조원태 대표이사가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고, 지금도 가족 간의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다음은 사과문 전문이다.

사과문

지난 크리스마스에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집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드립니다.

조원태 회장은 어머니인 이명희 고문께 곧바로 깊이 사죄를 하였고 이명희 고문은 이를 진심으로 수용하였습니다.

저희 모자는 앞으로도 가족간의 화합을 통해 고 조양호 회장님의 유훈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12. 30

정석기업 고문 이명희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