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해년(己亥年) '물류'는 2019년 핫 이슈로 떠올랐다. 이커머스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전 세계 지역의 거점 물류센터 가치가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계들은 너도나도 물류센터를 구축하며 온라인 시장을 선두하기에 앞장섰다. 이가운데 택배·퀵 사업을 다룬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은 진통을 겪고 있다. '일요경제'는 2019년 한 해를 주도했던 분야별 결산을 통해 올해를 되돌아보고 2020년을 전망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SSG닷컴이 지난 20일에 오픈한 네오003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사진-SSG닷컴 제공)
SSG닷컴이 지난 20일에 오픈한 네오003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사진-SSG닷컴 제공)

유통사, 물류센터로 경쟁력 강화

이커머스의 공세로 오프라인 마트업계의 실적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대형마트가 실적개선을 위해 자구책 마련에 돌입했다. 그 대안 중 하나는 바로 물류센터 구축이다.

이마트의 경우 이마트몰을 SSG닷컴으로 명칭을 바꾸고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에 투자했다. 현재 SSG닷컴은 용인(1개)과 김포(2개)에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지으며 공격적인 배송 경쟁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에 오픈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003'를 통해 새벽배송 시장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오002의 경우 새벽배송 하루 처리 능력은 약 500건이다. 여기에 네오003이 가동될 시 새벽배송 가동 능력은 1만건으로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오린아 애널리스트는 "현재 이마트 온라인몰 물류센터가 풀캐파(Full capa)로 가동돼 있다"며 "과거 2호센터 오픈시 1년 내 가동률이 80%로 상승했던 점을 고려했을 때 3호센터 오픈은 내년 매출 증가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분석했다.

홈플러스는 기존 점포에 물류센터를 접목한 '점포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한다. 홈플러스는 2021년까지 전국 10개 지점을 풀필먼트센터로 만들어 온라인 사업 매출을 2조3000억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별도의 물류센터를 짓는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의 자택에서 가까운 도심에서 배송을 해결한다는 점이 강점이다.

하지만 점포 중심의 물류센터는 유통산업발전법, 의무휴업일 등의 규제로 인한 한계가 있어 우려사항이 있다. 격주 일요일마다 문을 닫는 홈플러스는 휴무일에 물류센터를 운영할 수 없어 온라인 배송을 멈추게 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새벽배송 시장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점포 기반 물류센터로는 장기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지난 30일 경기도 수원시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앞에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0일 경기도 수원시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앞에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생활물류법, 연말까지 진통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이하 생활물류법)은 올 연말까지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생활물류법은 지난 8월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이다. 주요 내용은 △택배사에게 대리점 지도감독 의무 부과해 대리점 갑질 규제 △택배사에게 택배노동자가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 마련 의무 부과 △6년 계약갱신청구권으로 고용안정 보장 등 택배·퀵 종사자 권익 보호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민주노총 산하 택배연대 등 노동계는 해당 법안이 빠르게 통과될 것을 원하고 있다. 택배 대리점과 본사 등 업계는 시장 혼란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반면 택배 대리점·용달·일반화물 업계는 의견이 다르다. 이들은 새 법이 일부 노동단체의 주장만 반영돼 있다며 구성원 간 역차별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새 법은 서비스 질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하지만 일부 단체의 주장만 반영하고 있어 제 역할을 할지 우려된다"며 "기사 직고용 등을 주장하는 발의법은 택배사-대리점-기사를 독립 사업자로 인정하는 시장 구조도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입장차는 결국 좁혀지지 않고 있어, 사실상 처리가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30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조합원들은 경기도 수원시 자유한국당 경기도당 앞에서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정부 '물류산업 혁신방안' 발표

물류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부도 아마존과 같은 혁신 물류 기업이 국내에서도 탄생할 수 있도록 첨단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를 실시해 눈길을 끈다.

정부가 발표한 '물류산업 혁신방안'의 주 골자는 법과 제도를 재정비하고 첨단기술 투자 강화, 일자리 매칭 등을 통해 물류산업 성장 기반을 확충하는 것이다. 

또한 물류센터의 첨단화를 위해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 실시한다. 첨단 물류설비를 도입해 고효율·친환경 물류센터를 운영하는 곳에 인센티브로 부여한다. 첨단시설 투자세액 공제도 확대하고 신기술사업자금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낙후된 국내 물류산업이 혁신 서비스 산업으로 전환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