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공개의사 표명,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협상도 막바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군대사(사진-연합뉴스)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사진-연합뉴스)

해리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미국과 이란이 대치중인 호르무즈 해협에 한국군의 파병을 요청했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 7일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도 중동에서 많은 에너지 자원을 얻고 있는 만큼 한국이 그곳에 병력을 보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그동안 호르무즈해협을 통한 한국의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들어 '자유로운 항행 보장을 위한 공동방위'에 한국군이 동참할 것을 요구했지만, 주한미국대사가 공개적으로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이에 따라 파병 여부를 두고 한국 정부의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미국과의 동맹관계는 물론 한국이 수입하는 원유 70%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기 때문에 이란과의 관계도 고려해야한다.

해리스 대사는 해를 넘겨 진행중인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협상을 두고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입장을 절충하고 있다"며 "다음주에 열릴 협상 결과를 봐야겠지만 드하트(미측)대표는 낙관적으로 본다"고 전했다.

새해 들어 처음인 6차 방위비 회의는 다음 주 초 워싱턴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해리스 대사는 또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남북협력 증진을 강조한 데 대해 "우리는 남북관계의 성공이나 진전과 더불어 비핵화를 향한 진전을 보길 원한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한국 정부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 미국의 대북제재 틀을 벗어나선 안 된다는 의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추진, 비무장지대(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 등재 등 신년사에서 제시된 구체적인 남북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해리스 대사는 "미국과 협의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