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 밀리는 오프라인…정부 정책에 실적 엇갈려
현재 유통업계 규제, 고삐 쥐어질 지 귀추

오는 4월 총선이 다가올수록 유통업계의 근심은 깊어지고 있다. 2020년 새해부터 유통업계에 새로운 규제가 적용되면서 총선 이후 유통업계를 향한 고삐가 풀릴지, 쥐어질 지 여부가 관심이 모아지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20 온·오프라인, 수익성 개선은?

현재 유통업계는 전반적으로 영업이익 하락을 보이고 있어 경영난을 겪고 있다.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 역시 소매유통업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기업평가는 2020년 사업전망 보고서를 통해 "판관비 통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 매출 감소로 고정비 부담이 확대되고 있다"며 "새해에도 온오프라인 매출 확대를 위한 고객 경쟁은 심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통사 신용등급 회복도 어려울 것이라고 점쳤다. 한기평은 "오프라인 매장의 초저가 전략은 매출 증대에 기여하겠지만 수익성을 개선시키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며 "위축된 소비심리로 가격 행사 낙수효과가 예년 대비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유통관련 규제, 운명은?

이러한 가운데 총선이 다가오면서 유통업계에서는 정치인들이 어떠한 유통법안을 공약으로 내걸지 긴장하고 있다. 

단연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유통산업발전법'이다. 해당 법안은 월2회 대형마트 문을 닫도록 해 타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골목상권 이익이 늘기보다 이커머스 등 온라인 시장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오히려 효과가 미미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커머스의 경우 새벽배송 시스템을 앞다투어 내놓으면서 대형마트의 영업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실상이다. 오늘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에 문 앞에 주문상품이 놓여 있는데 낮에만 운영하는 대형마트에 소비자가 굳이 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총선뿐만이 아니더라도 '월 휴무일을 4회로 하자'는 움직임이 있어 걱정"이라며 "대형마트는 온라인과 경쟁해야 하는데 새벽배송 등도 하지 못하고 운영 횟수마저 규제하면 더욱 어려워질 것 같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유통업계 전반이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일요일 휴무를 평일로 전환하거나 온라인 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환경부 주도로 대형마트에서 재활용 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난 1일부터 포장용 테이프와 끈을 없앴다. 당초 종이상자까지 퇴출하려 했지만 소비자들의 불편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무산됐다. 

또 백화점 업계에서는 정기 세일을 실시하는 백화점들이 할인 금액의 절반을 백화점이 부담하도록 한 공정거래위원회의 특약 매입 지침 시행 후, 실적에 타격이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백화점들이 할인금액 부담으로 행사 규모를 줄였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통업계는 정부의 정책으로 큰 영향을 받아 총선에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정치인들은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공약이 아닌, 실질적으로 유통업계의 상생을 이끌어낼 수 있는 대안책에 고민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총선 #유통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