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다툼 '안갯속으로'…조 회장 연임 키 될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반도건설이 한진칼 지분율을 늘리면서 한진그룹의 지배구조 경우의 수가 복잡해지고 있다.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되자 지분 보유 목적을 기존 '단순 취득'에서 '경영 참여'로 바꾸며 경영권 갈등에 적극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반도건설은 3개 계열사(대호·한영·반도개발)를 통해 한진칼 보유 지분을 8.28%(지난해 12월 말 기준)로 확대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반도건설의 한진그룹 지분은(11월 말 기준) 6.28%에서 한달 만에 2%P 높아졌다.

반도건설은 이번 공시에서 투자목적을 기존 단순 투자에서 경영 참가로 변경했다. 자본시장법상 경영 참여 활동은 임원의 선임, 해임 또는 직무의 정지,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과 관련된 정관 변경 등을 목적으로 한다는 뜻이다.

이로써 반도건설의 한진칼 지분율은 KCGI(강성부 펀드, 17.29%), 델타항공(10%)에 이어 세 번째가 됐다. 조원태 회장(6.52%)은 물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6.49%), 조현민 한진칼 전무(6.47%)보다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오는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반도건설이 어느 편에 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회장의 임기는 3월까지로 반도건설이 어느 쪽에 서느냐에 따라 연임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조 회장은 지난해 말 누나인 조현아 부사장과 어머니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의 갈등이 수면위로 드러나면서 재선임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반도건설이 경영참여를 선언한 만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KCGI 등과 향후 접촉에 나서 한진칼 지배구조 과정에서 캐스팅보트(결과를 결정하게 되는 표) 역할을 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반도건설 관계자는 "회사의 한진칼에 대한 지분율이 높아진데다 보유목적도 경영참여로 변경된 것은 맞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경영활동을 펼쳐나갈지는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