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기금 DLF 투자 지적…PB 피해 사례도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한국투자증권이 고용보험기금손실과 관련한 감사원의 감사와 개인자산관리사(PB)의 징역형 등 잇딴 겹악재를 겪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한국투자증권에 감사단 인력을 파견해 고용보험기금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한 책임 소재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감사는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고용보험기금은 고용 안정, 직업능력개발,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사회보험 성격의 기금으로 고용기금을 초고위험 상품인 DLF(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에 투자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데 이은 후속 조치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고용노동부 고용보험기금의 전담운용기관을 맡고 있다. 예결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DLS)에 총 585억원을 투자했다. 하지만 독일 국채금리가 하락하면서 한국투자증권은 고용보험기금 투자원금의 81.5%인 476억원을 손실 본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의 고객 돈 무단 인출 혐의가 적발된데 따른 문제도 불거진 상태다

대전 서구 한국투자증권의 PB가 2013년 11월부터 2017년 1월 까지 고객 10명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에서 1억원을 무단으로 인출해 개인적으로 사용했으며, 고수익 투자를 유도해 33명으로부터 투자금 13억원을 가로챈 행위가 적발돼 최근 법원으로부터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것이다.

회사측은 이 사건을 개인 직원의 일탈로 몰아가며 문제가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회사 공금 횡령이 아닌 PB개인의 일탈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모여 해당 PB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며 “PB와 관련한 피해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회사 차원의 방안을 마련해갈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