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1월 말 주주총회서 대표 사임 안건 통과
롯데그룹 "책임경영 강화 차원"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5년부터 4년간 맡아온 호텔롯데 대표이사 직에서 사임을 결정했다. 올해 호텔롯데 상장을 앞두고 있는 만큼, 상장 심사에서 총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직에서 물러났다.(사진-롯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직에서 물러났다.(사진-롯데)

롯데그룹은 지난 19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보고를 통해 1월말 진행된 주주총회에서 대표체제를 신동빈, 송용덕, 김정환, 박동기, 이갑 등에서 이봉철, 김현식, 최홍훈, 이갑 등 4인 대표체제로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신동빈 회장이 대표이사 직에서 물러나게 된 것이다. 이에 신 회장이 대표를 겸직한 계열사는 롯데지주와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등 3곳으로 줄어들었다.

롯데그룹 측은 신 회장의 호텔롯데 사임에 대해 "책임경영 강화 차원"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신 회장이 호텔롯데 상장을 염두해 결정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상장 심사에서 경영진의 도덕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어, 호텔롯데의 독립성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신 회장이 사임을 결정한 것이라는 의미다.

앞서 신동빈 회장은 2016년 친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경영권 다툼으로 대국민 사과와 함께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사과문에는 호텔롯데 상장 등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계획이 담겨 있었다. 이는 한국롯데 지배구조 정점에 위치해 있는 호텔롯데의 최대주주가 일본롯데라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상장을 통해 지배구조를 개편하겠다는 다짐이다.

신동빈 회장은 대표직과 사내이사에서 물러났지만 경영선에는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회장 직책이 있어 미등기임원으로 이름을 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