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 확정
4차 산업혁명 기술, 항만 중심 수출입물류에 적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육·해상 물류의 연결점인 항만을 중심으로 IT기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의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 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방안은 최근 온라인 무역이 급증함에 따라 물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 예측 및 사전 배송등의 데이터 기반 물류 서비스 발달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미 독일, 싱가폴, 네덜란드 등 주요 선진 물류 국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접목한 물류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높음에도 물류주체와 설비가 연계작업의 비효율, 물류데이터 수집·분석에 기반한 물류 효율화 체계 미흡 문제 등으로 수출입 물류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현재 25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수출입 물류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정부는 수출입 물류의 인프라 연계 강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항만 자동화·지능화 △항만 내 터미널 간 연계 효율화 △항만-선박-육상 연계운송 효율화 등을 과제로 삼았다.

또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공공 물류 데이터 신뢰도 및 활용도 제고 △공공 물류 데이터 간 연계 활용 △공공·민간 물류 데이터 연계 활용 등을 실현할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에는 △IT 융합형 물류인력 및 선원인력 양성 △종합적인 창업지원 체계 구축 △영세 물류 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등을 목표로 추진한다.

이어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를 위해서는 △종합적인 민·관 협력체계 구축 △국제표준 및 국제법·제도 수립 참여 △국제적인 첨단 물류 인프라 테스트베드 구축 등 과제를 달성토록 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은 세계적인 통상국가인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는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