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업 노사전 협의체, 한전 자회사 통한 정규직 전환 합의

한국전력(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발전설비 운전·정비업체인 한전산업개발이 민영화 된지 17년 만에 다시 한국전력의 자회사로 편입하는 절차를 밟는다.

27일 한전산업개발에 따르면 발전사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 문제를 논의해 온 '발전사업 노·사 전문가협의체'는 한전에 한전산업개발을 다시 자회사로 편입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한전 측도 최근 협의체로부터 공문을 받아 검토 작업에 돌입했다.

한전산업개발은 한전의 자회사로 있다가 2003년 민영기업이 됐다. 지난 2010년 상장해 직원은 2600여명이다.

협의체는 한전산업의 최대 주주인 한국자유총연맹(31%)에는 2대 주주인 한전(29%)에 지분을 매각할 것을 요구했다.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려면 공기업이 지배 권한을 가진 최대 주주가 돼야 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기업이 기업 지분을 50% 이상 소유하거나, 30% 이상 보유한 채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면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기재부는 내년 1월께 공공기관 지정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한전산업의 공기업 전환이 이슈화 돼 추진된 것은 2018년 12월 충남 태안발전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던 고(故) 김용균씨의 사망사고 이후부터다. 한전산업은 발전소 비정규직이 가장 많은 기업이다.

그간 '노·사·전문가협의체'는 이와 같은 사고 방지를 위해 한전산업의 한전 자회사 편입을 논의해왔다. 한전산업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해 발전공기업의 비정규직들을 이 회사의 정규직으로 전환하자는 것이다.

한전과 발전 5사가 한전산업 지분을 매입하고 한전산업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하면 발전공기업의 비정규직들을 이 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한전산업이 한전 자회사로 편입 될 경우 한전의 재정부담은 한층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2018년 적자전환하면서 20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영업적자도 이 보다 더 많은 3400억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