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연말정산 기부금 내역으로 후원내역 무단열람
논란 후 즉각 공식 입장 발표 "깊이 반성한다"

삼성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후원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하고 진보성향 단체는 별도로 분류하며 관리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대기업인 삼성이 직원을 불법적으로 사찰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자, 삼성 측은 즉각 사과 입장을 밝혔다.

삼성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후원내역을 불법 열람하고 관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삼성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후원내역을 불법 열람하고 관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8일 한겨례 보도에 따르면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후원 내용을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보성향 시민단체를 '불온단체'로 분류하고 계열사 임직원들의 후원 내용을 관리해왔다. 

이는 임직원들이 연말정산 때 제출하는 '기부금 공제내역'을 통해 후원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임직원들의 동의 없이 연말정산 자료를 무단으로 열람하는 것은 물론 직접 관리해온 것이다.

보도 이후 논란이 일자 삼성전자를 비롯한 17개 계열사들은 28일 공식 입장문을 발표했다. 삼성은 "2013년 과거 삼성 미래전략실이 특정 시민단체들에 대한 임직원 기부내역을 열람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은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영진부터 책임지고 앞장서서 대책을 수립, 이를 철저하고 성실하게 이행해 내부 체질과 문화를 확실히 바꾸도록 하겠다"며 "임직원들에게도 회사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우리 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해 오해와 불신이 쌓였던 것도 이번 일을 빚게 한 큰 원인이 되었다는 점 또한 뼈저리게 느끼며 깊이 반성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삼성의 경영활동을 감시하는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13일에 열린 정례회의에서 '임직원 기부금 후원내역 무단열람건'에 대해 우려감을 표하며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따른 삼성 측의 공식사과에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첫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위원회의 감시와 지원에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의 강력한 쇄신 의지가 더해져 앞으로 삼성이 변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