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쇼핑, 공적 마스크 판매처 지정 후 판매 방식 논란
결국 공적 판매처 지정 해제… 마스크 판매 종료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부정인사 비리, 갑질논란, 방송정지 사태 등으로 수 차례 논란의 주인공으로 꼽혔던 공영쇼핑이 이번에는 마스크 판매로 소비자들에게 뭇매를 받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급증하게 된 마스크 판매에 공영쇼핑이 정부로부터 공적 판매처로 지정됐지만, 판매 방식에 혼선만 일으켜 곤혹을 치뤘다.

(사진-공영쇼핑 홈페이지)

6일 공영쇼핑은 홈페이지를 통해 마스크 판매 종료를 밝혔다. 공영쇼핑은 "총28회 방송으로 마스크 200만개를 판매하며 확보한 물량을 모두 소진했다"며 "확보한 물량을 모두 판매하고 공적 판매처에서 빠지게 됐다"고 전했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공영쇼핑을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서 제외하고 미판매 물량을 정부에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공영쇼핑은 전날 기준, 미판매된 마스크 32만여 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공영쇼핑은 정부에 반납하기 전 전날 6회 방송을 미리 편성하며 보유하고 있던 마스크를 모두 소진했다.

마스크 재고를 빠르게 소진하고자 한 전략은 2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포착됐다. 마스크 공적 판매처가 변경될 수 있다는 소식이 공영쇼핑 측에 알려진 뒤부터다. 

그결과 공영쇼핑은 마스크 판매량을 급격하게 높였다. 2월19일부터 이달 1일까지 하루 1회 방송으로 약 100만장을 판매했지만, 2일부터 5일까지는 4일 동안 100만장을 판매했다. 평소 판매 물량의 두배 이상에 달하는 수준이다. 

공영쇼핑이 공적 판매처에서 제외된 배경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인다. 일각에서는 공영쇼핑의 마스크 판매 방식이 소비자들로부터 지탄을 받은 점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공영쇼핑은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해 △노마진 판매 △전 연령층 구매 가능을 위한 전화 주문 △게릴라 판매 △1가구 세트 구매 제한 등을 진행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불만만 야기하는 꼴이 됐다. 언제 판매할 지 모르는 게릴라 판매에 소비자들은 "마스크 사려고 하루종일 공영쇼핑만 틀어놔야 하느냐"며 항의하기도 했으며, 전화주문을 시도했지만 통화량이 많아 통화연결이 되지 않는 상황까지 초래됐었다. 

특히 최근에는 '가짜 마스크'로 불리는 한지 마스크를 온라인몰에서 판매했으나 전액 환불하는 사태까지 불거졌다. 제조사가 상품에 표기한 'KIFA(한국원적외선엽회) 인증'을 허위로 올린 것이다.

그동안 채용비리와 갑질논란 등으로 구설수에 오르던 공영쇼핑이 마스크 판매를 통해 이미지 개선을 꿈꿨지만, 오히려 소비자들로부터 눈총만 받게 되는 꼴이 됐다. 

공영쇼핑 측은 "기대화 달리 전화연결이 어려워 불편을 겪었을 국민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마스크 판매는 종료하지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공적책무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