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첫 벙커링 겸용선박 운항…사업 확대
"카타르발 LNG선 대량 발주에도 대비"

대한해운 액화천연가스(LNG)수송선 SM이글호(사진-대한해운)
대한해운 액화천연가스(LNG)수송선 SM이글호(사진-대한해운)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대한해운이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사업부문을 분할해 LNG 벙커링·운송 전문 선사로 도약에 나선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M그룹 해운부분 계열사인 대한해운은 전날 LNG 운송 및 관련 사업 부분을 단순 물적 물적 분할해 대한해운LNG를 설립한다고 공시했다. 분할 기일은 5월1일로 26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분할은 대한해운 LNG운송 관련 사업을 분할해 신설회사를 설립한 후 대한해운이 발행주식 전체(100%)를 배정받는 단순 물적분할 방식이다.

분할되는 대한해운은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으로 존속하고, 신설회사인 대한해운 엘엔지 주식회사는 비상장법인으로 운영된다.

이번 분할로 LNG 운송 사업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을 영위하는 대한해운 부채비율은 별도 기준 282%에서 197%로 떨어진다.

현재 대한해운은 아시아에서 최초로 벙커링 겸용 선박인 'SM JEJU LNG2'호를 운항하고 있다. 최근 세계적 에너지 기업인 쉘(Shell)과 1만8000CBM급 LNG 벙커링선 1척, 17만4000CBM급 LNG 운반선 2척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

김칠봉 SM그룹 해운총괄 부회장은 "이번 분할은 대한해운을 세계적 LNG 벙커링·운송 전문선사로 도약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면서 "업계 최대 관심사인 카타르발 LNG선 대량 발주에 대비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대한해운을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 LNG 운송 전문선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