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예비비 지출 의결, 홍 부총리 '방역 없이는 경제도 없다'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의 방역대응 및 격리자 지원 예비비로 7259억원을 추가 지출하기로 했다. 코로나19의 대응과 관련한 네 번째 정부 지원 예비비다.

정부는 10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의 추가확산을 막고 조기 피해극복을 위해, 환자 치료 관련 병상·장비확충, 생활지원·손실보상 등에 필요한 긴급 소요지원을 위한 목적 예비비 7259억원 지출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비비로 추진하는 주요 지원사항은 ▲검역·검사비용 ▲격리·치료비 ▲방역 ▲생활지원 및 손실보상 ▲방역대응 체계 운영 등이다.

검역·검사비용에는 332억원이 투입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선별검사 및 검사비용이 추가 반영됐다.

격리·치료비에는 1296억원이 투입돼, 신속한 환자치료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 확대(58→100개소)와 장비비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중증환자 집중 치료 병상도 150병상이 신설되며, 원활하고 신속한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민간·공중보건 인력 650명의 파견수당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 경증환자를 안전하게 격리·치료할 수 있도록 대구·경북지역 생활치료센터의 설치·운영비도 신규로 지원된다.

보건소·검역소·의료기관 등의 개인보호구와 감염예방 물품 키트, 치료제 등 방역 물품 지원에는 382억원이 투입되며, 방역당국으로부터 격리 통지서를 받고 격리된 입원·격리치료자 관련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지원, 정부의 방역조치 이행에 따른 의료기관 등의 손실보상에는 총 5186억원이 투입된다.

코로나19 관련 신속한 상담 지원과 국민들의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정보 접근성 제고 등을 위한 방역대응 체계 운영에는 63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부는 '방역없이는 경제도 없다'는 인식하에 방역과 안전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예비비 지원 등 가용한 모든 조치들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생활치료센터의 차질없는 운영을 통해 대구·경북지역의 환자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매주 의결되고 있는 목적예비비가 의결취지에 따라 적기에 효과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간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