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기요금 납부 면제·유예 당부
지난해 1조3000억 적자 기록…새 요금체계로 재무개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지난해 1조원대 손실을 내며 최악의 적자를 기록한 한전이 코로나 악재를 맞으며 전기요금 인상 여부를 두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전기료를 포함한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해 당부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적자 1조3566억을 기록하며 2008년 이후 11년만에 가장 큰 적자를 기록했다.

적자폭 확대 원인으로 한전은 여름철, 겨울철 전력수요 감소로 전기 판매량 감소, 온실가스 배출권 비용 증가, 탈원전에 따른 원전 해체 비용 증가 등을 꼽았다.

특히 한전의 경우 적자폭 조정을 위해 전기요금 인상 시기를 조율하고 있었으나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전기요금 인상 시기 연기는 물론 전기 요금 무료 조치 등의 악재도 떠앉게 된 것이다.

현재로선 전기요금 면제, 유예에 대한 구체적인 시기나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4월부터 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초 한전은 4월 총선이 끝나고 올 상반기에 전기료 인상을 추진하려 했지만 인상은커녕 추가 부담을 떠앉게 될 처지에 놓였다.

한전은 전기료 인상안이 담긴 개편안을 지난해 11월 말까지 마련하고 올 상반기에 정부 인가를 얻겠다고 공시했다. 그러나 한전은 전기 사용 실태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개편안을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경기 침체로 전력 판매량마저 줄고 있다. 지난 1월 산업용 전력 판매량은 글로벌 금융 위기 직후인 2009년 1월 이후 11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전인데도 산업 활동이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는 뜻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본격적으로 확산한 2월엔 전년 대비 전력 판매량이 훨씬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한전이 전기료를 인상하지 못할 경우 올해도 적자를 면치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한전이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을 반영해 전기요금 인상 시기를 내년 초로 늦추고, 폭도 2.5%로 0.8%포인트 하향조정한 만큼 이 회사의 내년과 2022년 영업이익을 1.1%와 13.5%로 각각 내려 잡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