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인 임대료 50%, 대·중견기업 20% '인하'
코로나19 타격으로 면세점업계 매출 전년대비 54% 감소

[일요경제 박은정 기자] 정부가 대·중견기업 공항면세점 임대료를 20% 감면해주기로 결정하면서 면세점 업계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이 6개월에만 그쳐, 매출에 직격탄을 입은 면세점업계 입장에서는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이 구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가 공항 면세점 입점 기업에 대해 임대료 인하 정책을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공항 면세점 입점 기업에 대해 임대료 인하 정책을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정부서울총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 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주 골자는 정부가 관광객 감소로 영업난을 겪고 있는 면세점의 임대료를 감면해주겠다는 것이다. 중소·소상공인에게는 기존 25%에서 50%로 확대했으며, 대기업과 중견기업에게는 20% 인하해주기로 결정했다. 이는 공항이용 여객수가 지난해 60%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며 최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면세점업계는 매출 폭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입국규제 조치로 면세점업계 전체 매출은 3월 기준 전년대비 54% 급감했다.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출국장면세점은 전년 동기대비 8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런 최악의 매출 감소에도 인천공항 면세점의 월 임대료는 885억원에 달해 비난을 받았었다. 1년에 약 1조1000억원 규모다. 

특히 인천공항공사는 임대료 수익 중 대기업 면세점들이 지불하는 임대료가 거액을 차지해 비판은 더욱 컸다. 지난해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 수익은 총 1조761억원으로 이가운데 대기업 면세점으로부터 얻어내는 임대료만 91% 수준인 9846억원이다. 운영자금은 대기업을 통해 얻고 어떠한 조치도 없었던 것이다. 

논란 끝에 정부의 발표로 면세점 업계는 잠시나마 임대료 부담을 줄게 됐다. 한국면세점협회 측은 "정부의 발표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정부·공기업-대기업-중소기업간' 고장난 상생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부활시키는 의미를 갖게 됐다"며 "이번 임대료 경감 등 정부지원 조치가 없었다면 우량 대기업 면세점도 함께 무너져 중소기업 납품업체 등 중소·중견업체의 피해도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방안이 장기적으로 이뤄질 것도 주문했다. 협회 측은 "사태가 장기화가 우려되는 만큼 정부의 조치는 끝이 아닌 시작이 돼야 한다"며 "이번과 같이 정부·공기업이 먼저 적극적으로 업계를 지원하는 후속조치가 계속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점업계의 힘든 상황을 정부가 이해해준 것 같아 감사하다"며 "앞으로 정부와 재계의 노력이 함께하기 위해 중소 파트너사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