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소상공 등 자금난 가중 "실물경제 영향 크다"

사진제공 픽사베이

[일요경제 방석현 기자] 신용경색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기업들이 도산하지 않기위한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신용경색은 금융기관에서 돈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6일 KDB산업은행 미래전략연구소 이시은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기업의 신용위험 상승으로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금융기관의 신용공급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2월중 은행의 기업대출 규모는 13조 6천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조 7천억원 확대됐다. 이중 중소기업대출은 10조 7천억원으로 전체 증감액의 78.3%를 차지했다. 중소기업대출 잔액도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 중심으로 자금이 공급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이에대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금융기관의 경기순응성 확대로 취약차주 및 경기 영향이 큰 산업을 중심으로 자금조달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산업별 대출잔액 증감률을 살펴보면, 경기 영향을 크게 받는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건설업, 부동산업이 제조업보다 먼저 둔화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기업의 대출수요는 대폭 확대되고 있지만, 민간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신용공급이 위축되면서 기업의 자금난이 가중될 수 있다고 했다.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대기업도 회사채시장 경색으로 대출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반면 경기순응적 대출행태를 보이는 민간금융기관은 신용공급을 축소하고 우량차주 중심으로 자금을 공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자금난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시은 연구원은 "적절한 신용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기업의 유동성 부족이 확대될 경우 정상 기업들의 연쇄 도산 등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의 경기대응적 자금공급과 함께 민간금융기관의 위험 분담 등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KDB산업은행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