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청와대 등에 설립 반대 청원서 제출
포스코 "다양한 방안 검토 중이나 자회사 설립은 확정된 바 없어"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포스코가 물류전문 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해운업계가 국내 물류산업 생태계 훼손이 우려된다며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8일 청와대 및 정부에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을 반대하는 '해양·해운·항만·물류산업 50만 해양가족 청원서'를 제출해 포스코와 물류전문기업이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회는 청원서를 통해 "포스코가 다른 재벌기업처럼 물류비 절감이라는 미명하에 설립한 물류자회사로 통행세만을 취할 뿐 전문적인 국제물류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여지는 너무나도 제한적"이라며 "포스코그룹의 문어발식 사업확장계획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특히 연합회는 지난 23일 HMM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의 재도약이라는 국정과제를 결코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측이 물류주선시장에 진출하려는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연합회는 포스코그룹이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것이 아닌 선화주 상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포스코는 과거 포항제철 시절인 1990년에 대주상선을 설립, 해운업에 뛰어들었으나 5년 만에 철수한 바 있다. 해운물류업계는 이 같은 점을 들어 포스코의 해운물류업 진출이 제3자 물류전문시장을 훼손시키며 물류자회사 설립이 아닌 선화주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영무 연합회 사무총장은 "이번 포스코의 물류주선자회사 설립 추진은 정부의 제3자 물류기업 육성정책과도 전면 배치된다"며 "물류주선업 진출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총장은 "포스코가 해양산업계의 간절한 염원을 무시하고 물류 자회사를 설립해 주선업 진출을 강행할 경우 해상 물류산업의 건전한 상생의 생태계가 황폐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포스코는 "그룹 내 분산된 물류업무를 통합하고 전문화함으로써 기존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자 한 것"이라며 "친환경·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큰 그림을 가지고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