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 주식 취득일 변경 공시
인수 포기 전망多…공시 이후 주가↑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무기한 연기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주식 취득일을 변경한다고 29일 공시했다. 당초 취득 예정일자는 오는 30일이었으나 주식 취득 선행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일자가 변경됐다.

변경일은 구주의 경우 구주매매계약 제5조에서 정한 거래종결 선행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날로부터 10일이 경과한 날 또는 당사자들이 달리 거래종결일로 합의하는 날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미국 등 6개국에 기업결합 승인을 요청했으며, 러시아의 승인만 남은 상황이다.

신주는 신주인수계약 제4조에서 정한 거래종결 선행조건이 모두 충족되는 날로부터 10일이 경과한 날의 다음날 또는 당시자들이 달리 거래종결일로 합의하는 날의 다음 날이다. 주식 취득일 날짜를 따로 정하지 않고 무기한 열어둔 셈이다.

당초 현대산업개발은 기업결합 승인이 종료되는 즉시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에서 빌린 차입금 1조7000억원을 갚을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 3000억원 규모의 추가 공모채 발행과 인수금융 등을 통해 부족한 인수자금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항공업계와 증권업계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항공업계의 경영난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도 그새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현대산업개발의 고심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여전히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아시아나항공이 경영 정상화를 단기간 내 이뤄내기는 어려운 상황이어서 최악의 경우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한편 이날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아시아나항공 주식 취득일 변경 공시 이후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코스피 시장에서 이 날 오후 5시 25분 현재 전일대비 1250원(7.1%) 오른 1만8850원을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