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산학협력단 시범사업자로 선정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정부가 자율 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차 기반의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민간기업 등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범사업자로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자율차 기반의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대해 2년간 6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민 체감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민간 사업자들에게 자율주행 실증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공모에는 총 5개의 컨소시엄이 참여했으며 추첨을 통해 7명의 외부 전문가 및 1명의 국토부 공무원이 평가위원으로 선정돼 사업모델의 혁신성, 서비스에 적용되는 기술의 실현가능성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을 평가했다.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서울대학교 컨소시엄은 오이도역에서 시흥 배곧신도시 구간을 배경으로 하는 수요응답형 심야 안전귀가 셔틀 서비스를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심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혁신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기관은 보조금을 통해 자율차를 제작하고 서비스 지역에 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해 사업을 운영한다.

사업기간 동안 5대 내외의 Lv.3 자율차(아이오닉, 쏠라티 등)가 투입되며, 돌발상황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요원 탑승 하에 운행된다.

국토부와 서울대 컨소시엄 간 사업계획 협약 체결이 이뤄지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자율차 제작 및 인프라 구축(5월~10월)에 돌입할 예정이며 올 4분기 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시범적으로 개시될 전망이다.

하반기부터는 '자율주행자동차법'상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통해 자율차를 활용한 유상 여객·화물 운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특례도 부여될 방침이다.

김상석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차 상용화 시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자율주행 정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