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관련 문제 사과 및 윤리경영·준법경영 천명
노조 문제·시민사회와의 소통 관련 문제도 언급할 듯

[일요경제 김선희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 준법감사위원회가 권고한 대국민 사과에 어떤 자세로 임할 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이 직접 만든 독립기구인 준법감시위원회여서 요구사항을 부정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준법경영·윤리경영에 대한 책임의식에 대한 진정성 있는 모습이 기대된다.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자료제공-연합뉴스)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 (자료제공-연합뉴스)

11일까지로 예정된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의 주요 내용은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준법 위반 사실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면서 준법감시위 설립자 이재용 부회장에게 윤리경영·준법경영에 대한 책임 있는 모습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노조 문제에 관한 공식 선언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삼성 내부에 노동조합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무노조 체제를 폐기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천명, 삼성 측이 노조를 경영 파트너의 일부로 인정해야 한다는 준법감사위원회의 요구사항에 어떤 자세로 임할지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박준영 팀장은 “삼성이 노조를 경영 파트너의 일부로 인정해야 한다는 공식선언은 노사문화가 바뀌는 데 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나아가 곧 기업문화의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민사회와의 소통 부분은 그동안 기부금 후원 내역에 대한 사찰 관련, ‘하지 않겠다’는 확언과 폭넓은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확장해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은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안 이행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삼성 측 내부 의견청취, 토론, 이사회 보고 등의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한 달여간 이행 기한을 미룬 바 있다. 게다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추세에 따른 비상경영체제 돌입으로 연기가 불가피했던 상황에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대국민 사과 기한은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준영 팀장은 “11일 대국민 사과는 향후 삼성그룹이 가야할 방향에 대한 전향적인 부분이라 생각한다”며 “기업이 그동안 윤리경영·준법경영에 소홀한 측면이 있었다면, 글로벌리딩그룹 삼성에서 이번 부분에 대한 명확한 천명을 보여줌으로써 삼성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기업 문화가 바뀌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